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 간단정리

반응형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

무릎통증 원인 간단정리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무릎이 아프고 고생했을 것입니다. 대부분은 무릎 구조물에 큰 이상이 없이 생길 수 있는 일시적인 통증으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하지만 어떤 쪽에는 주로 퇴행성 변화로 약해진 무릎 구조물에 작은 충격이 가해지면서 손상이 생깁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반월연골판으로 불리는 무릎연골이 손상되는 것입니다.

주로 50대 이상으로 많지만 30대나 40대에도 흔하지 않고 20대에도 발꿈치에 퇴행성 파열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병원에서는 당장 수술하라고 했고, 한 병원 의사는 수술 없이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연골이 무엇인지도 잘 몰랐던 환자가 어찌할 바를 모르는 것은 당연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리의 몸 관절 중 가장 큰 관절이 무릎 관절입니다. 무릎 관절이 중요하다는 건 굳이 누가 강조하지 않아도 살아가고 다들 몸소 체험하며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무리의 몸에서 가장 큰 장골 2개가 만나 큰 범위의 관절운동 범위가 유지돼야 큰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올빼미의 재생은 알 수 있을까요? 부드러운 뼈에는 바깥쪽 일부만 제외하고는 혈관이 없는 조직이어서 한번 손상되면 다시 붙거나 재생이 안 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혈관이 있는 바깥쪽 부위에 강한 외상으로 인해 수직방향 파열이 있으면 봉합하는 수술로 다시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수반해 생기는 파열은 혈관이 없는 안쪽에 생기는 수평 파열이어서 봉합이 불가능하고 무리하게 봉합해도 붙지 않는 파열입니다.

1) 무릎주변 근력운동

찢어진 형태가 나쁘지 않다면 무릎 주변 근력운동을 통해 수술을 미루고 지켜볼 수 있지만 다시 찢어지기 전, 즉 다치기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반월상 연골이 찢어진 상태로 생활해야 합니다.

2) 찢어진 부위 정돈

연골이 찢어진 부분을 부분적으로 다듬어 원래 형태와 비슷하게 만드는 치료입니다. 얇은 내시경을 무릎에 삽입해 무릎 내 상태를 함께 관찰하면서 찢어진 부위를 미세한 기구를 이용해 절제하게 되며 입원 기간은 수술 후 약 1~2일 정도로 재활치료와 대략 3~4일의 회복기간이 지난 후에는 걷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3) 연골봉합

연골을 봉합하는 방법입니다. 양쪽 연골판 가장자리의 3분의 1 정도는 혈액이 통해 찢어진 연골이 재생 가능하지만 안쪽은 혈관이 없어 터지면 다시 달라붙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가 통하는 부분에서 모양이 단순하게 찢어져 있는 경우에는 봉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방십자인대가 동반 손상되는 경우에는 전방십자인대 수술을 시행하면서 뼈에서 피가 나게 되는데, 이 안에 줄기세포가 있어 봉합한 후 더 잘 붙을 수 있습니다.

4. 연골판 이식

상한 부분이 심해 연골판이 많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연골판 기능을 못할 때에는 관절염이 아직 발생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연골판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나 각막 이식 수술처럼 돌아가신 분의 무릎 연골을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무릎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크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크기가 비슷할 경우 연골판을 통째로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다행히 다른 장기와 달리 연골판은 이식한 뒤 거부반응이 없어 대부분 잘 쓸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글 -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간단정리

아로니아 먹는 방법 간단정리

생리통 없애는 방법 간단정리

무릎 연골 찢어짐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용했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