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통증 원인 간단정리

반응형

무릎통증 원인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무릎통증 원인을 이해할 겁니다. 무릎통증 원인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생리통 없애는 방법 간단정리

무릎 통증이 발생하면 그 원인을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 질환은 퇴행성 관절염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있어 젊은 층에서도 무릎 질환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뼈와 허벅지뼈를 잇는 무릎은 뼈와 인대, 연골 등을 비롯해 복잡한 구조로 이뤄졌으며 무릎연골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관절염 이외에도 점액낭염, 추벽증후군, 활액막염 등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1) 과거의 부상

무릎 또는 고관절 부상을 입은 적이 있는 경우, 특히 주요 인대가 손상된 적이 있는 경우에는 퇴화가 일찍 시작되거나 정상인 경우에 비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ACL)가 찢어진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나 다른 인대의 부상을 경험한 경우에는 부상 발생 후 10년 이내에 무릎 통증이 발병할 위험률이 약 50%까지 높아집니다.

2. 과도한 사용

무릎 통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이 증가하면서 중요한 연골 부위가 닳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불필요한 움직임을 피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당한 활동은 근육을 강화시켜 관절을 안정화하고 연골 영양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릎 통증 환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3) 무릎연골연화증

운동을 심하게 하거나 강한 외부 충격 등 외상이나 과도한 무릎 사용, 하이힐 같은 불편한 신발 착용이 무릎 연골연화증의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관절 주변 근육량이 적어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완충되지 않고 바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폐경 후 중년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이 감소해 뼈가 약해지고 무릎연골연화증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무릎뼈 탈구나 골절 등 외상 후 적절한 치료 없이 뼈가 어긋난 채 방치된 경우에도 무릎 연골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연화증이 발생하면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고 달리거나 제자리걸음을 할 때는 무릎 앞쪽에 짜릿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무릎을 꿇거나 웅크린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더 아파집니다. 간혹 관절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고 심하면 무릎에 물이 고여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뼈 사이의 마찰이 심해지고 열감과 통증도 심해져 연골 손상이 가속화돼 결국 퇴행성 관절염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4. 무릎점액낭염

점액낭은 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보호하는 점액이 들어 있는 주머니입니다. 무릎은 물론 어깨와 팔꿈치, 고관절 등에도 점액낭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중 무릎의 경우 무릎 관절 주변 여러 곳에 점액낭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위치는 슬개골 전방입니다.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릎에 마찰이 심한 경우 점액낭에 염증이 생겨 점액의 양이 많아져 붓는 증상이 동반되는데 이를 '무릎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슬점액낭염은 발병 원인과 연결할 수 있는 별명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슬점액낭 위치에 따라 무릎을 많이 짚으면 발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체중

정상치보다 높은 체중은 종종 관절에 과도한 하중을 가해 연골이 손상되는 퇴화 진행을 가속화시켜 무릎 통증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무릎 통증 진행 위험을 줄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6. 활액막염

무릎이 전체적으로 붓고 열이 나 물이 차는 느낌이 들면 '무릎활액막염'일 가능성이 높입니다. 활액막은 무릎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 안쪽에 위치한 얇은 막으로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윤활액 분비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활액막이 어떤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해 윤활액이 과도하게 생성되고 무릎 전체가 붓고 뜨거워지는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를 '무릎활액막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환자 중 활액막염 증상을 보이고 있음에도 단순 노화현상으로 간주해 적극적인 치료 없이 통증을 참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자가진단은 결코 옳지 않습니다.

7. 추벽 증후군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딸깍'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하는데 X선상에서 퇴행 소견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추벽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추벽'은 무릎 안에 있는 얇은 막으로 선천적으로 모두 가지고 태어나지만 관절이 점차 발달하면서 사라집니다. 하지만 성인 3명 중 1명 정도는 추벽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 남지만 추벽을 계속 갖고 있다고 해주셔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무릎관절을 자주 사용하면서 추벽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거나 외상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추벽이 두껍고 딱딱해지면 통증과 마찰음이 발생하는 '추벽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디스크가 두껍고 단단해질수록 무릎 연골면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질환을 방치할 경우 연골연화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입니다. 추벽증후군으로 진단받은 경우 가장 먼저 선행해야 할 부분이 운동강도 조절입니다. 과도한 무릎 운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조절하고 이와 함께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같이 읽을만한 추천 글

저혈당 증상 간단정리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간단정리

아로니아 먹는 방법 간단정리

무릎통증 원인을 전달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