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간단정리

반응형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이해할 것입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궁금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저혈당 증상 간단정리

우상복부에는 간, 담낭을 포함해 중요한 장기가 위치해 있으므로 이 위치의 복통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최근 조개류나 위생적이지 않은 음식을 먹거나 오염된 주사기를 사용하거나 수혈을 받은 경우 피부나 눈에 황달이 나타나거나 진한 홍차색 소변을 보면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 협륵하동통

협륵하동통의 경우 자세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체하거나 소화불량이 발생하고 갈비뼈나 어깨허리 등에 원인불명의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에서 협륵하동통은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옆구리와 갈비뼈 아래 뭉친 통증이라는 의미로 골절이나 근육, 인대의 문제가 없음에도 불편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소화기관의 균형이 깨져 장시간 지속되면 상부 소화기관인 위 담 췌장에서 소화기능이 떨어져 소화하지 못한 음식물이 대장으로 옮겨가 노폐물이나 독소가 쌓이거나 대장 내에 과도한 가스가 발생해 이를 배출하지 못해 대장 내에 가스가 차 주변 장기를 압박해 왼쪽 갈비뼈나 오른쪽 갈비뼈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담적병

섭취된 음식이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아 발생한 노폐물이 위장 외벽에 쌓여 딱딱해진 것을 단적이라고 합니다. 담력이 유발하는 각종 질환을 담적병(담적증)이라고 합니다. 이 담적은 만성 소화불량, 목 이물감, 복부팽만감, 배꼽 주변 통증, 복통, 설사 등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초기에 치료되지 않으면 담력독소가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만성피로, 어지럼증, 두통, 불면증, 등 통증,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같은 다양한 전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적병은 기본적으로 선천적 비위험 외에 잘못된 생활습관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느끼하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식품, 흡연과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등이 위장에 부담을 주고 점막을 망가뜨려 담력을 만들어냅니다.

3) 간질환

근육통이 아닌 오른쪽 갈비뼈 하단이 아플 경우 간질환이 조금 심해질 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초음파 검사 등으로 정밀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간은 통증을 덜 느끼는 장기이기 때문에 많이 망가진 후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있는 경우 갈비뼈 바로 아래 근육의 긴장도가 심하므로 이 부분을 따뜻하게 풀어주면 도움이 되고 침 치료를 받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위장병으로 유발된 갈비뼈 아래 통증의 경우는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유해야 통증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 밥, 채소, 수육을 기본 식단으로 섭취하면서 밀가루,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걷기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담낭

담낭 감염, 기능 이상, 결석에 의해서도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 이상으로 인한 통증은 간 통증처럼 은밀한 통증이 아니라 매우 심각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담낭, 담관 이상으로 생기는 우상복부의 강렬한 통증을 담도산통이라고도 부르는데 30분 이상 지속되는 심한 통증으로 황달, 오심, 구토를 동반하고 주로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우견갑골 근처나 등쪽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염증이 심할 경우 39도가 넘는 고열과 오한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담낭질환은 대개 담석이라는 결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담석이 생기면 통증 정도가 매우 심해 수술이나 분쇄 등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계적으로 비만, 40대, 분만 경험이 많고 배고픔이 좋아지는 여성이 담낭질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늑간 신경통

특별한 원인 없이 가슴과 겨드랑이, 갈비뼈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늑간신경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야구나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하거나 옳지 않은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갈비뼈 주변 근육이 긴장해서 나타났습니다. 늑간신경통의 경우 휴식을 취하면 대체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 간단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간단정리

편도염 빨리 낫는 법 간단정리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