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피 가려움증 원인 간단정리

반응형

두피 가려움증 원인을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두피 가려움증 원인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이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두피 가려움증 원인

비립종 생기는 이유 간단정리

춥고 건조한 날씨 탓에 민감한 두피는 가려움증, 통증을 호소합니다. 매년 이맘때면 상당수가 두피건조증에 시달립니다. 두피는 다른 피부보다 민감합니다.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이 붙어 있어 피지 분비가 왕성합니다. 또 혈관, 신경이 분포해 날씨, 스트레스 등 외부 환경, 내적 요인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두피에 유분이 감소하면 다른 피부에 비해 건조 증상이 더 심각하게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두피가 건조하면 비듬이 심해집니다. 몹시 가렵고 하얗거나 노란 각질이 생기입니다. 장기간 지속되면 두피가 울긋불긋해지거나 자꾸 긁어 상처에 점액, 딱지, 뾰루지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비듬

두피에서 각질이 일어나는 현상인 비듬이 있으면 어두운 색의 옷을 입기 어려워집니다. 어깨 위로 떨어진 하얀 비듬이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시각적으로 보기 힘든 데다 비위생적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 비듬은 스트레스가 큰 질환입니다. 청결관리를 소홀히 해주셔도 비듬이 생길 수 있지만 호르몬 불균형, 피지선 과잉 분비,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선 비듬용 샴푸로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그래도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두피 건선

건선은 건조한 피부 표면이 갈라지고 좀 더 심하면 피가 저는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피부질환입니다. 몸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지만 팔꿈치와 무릎에서 특히 많이 나타났습니다. 또 머리에서도 잘 일어났습니다. 껍질이 벗겨지고 비듬처럼 떨어지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에게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두피 건선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려면 기본적으로 건강한 식습관과 수면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 불편이 큰 사람은 가려움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약물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백선증

곰팡이균의 일종인 피부 사상균에 감염되면 백선증이 생길 수 있는데 손, 발, 얼굴은 물론 두피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에 생긴 백선증은 탈모를 촉발해 미관상 보기 힘든 상태를 만듭니다. 이 질환은 반려동물을 통해 감염될 수도 있고 사람 사이에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유아기와 아동기에 자주 나타나지만 머리카락이 빠지기 때문에 쉽게 병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구용 또는 도포용 항진균제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지루성 두피염

부적절한 생활습관의 반복이 머리 가려움증, 두피각질, 비듬 등의 증상을 동반한 지루성 두피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과다, 음주, 자극적인 음식 섭취, 수면 부족 등 소모적인 생활습관의 반복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지만 이는 인체조절력을 무너뜨려 혈액순환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큽니다. 혈액순환 저하는 체열균형을 무너뜨리면서 두피에 과도한 열이 집중되는 두피열 증상을 유발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의 원인은 바로 두피열 증상에 있습니다. 인체는 과도한 열로 두피가 건조해지고 민감해지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 피지 분비를 늘립니다. 하지만 두피열 증상이 길어지면 피지 분비가 과잉돼 두피 염증이나 뾰루지, 각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이로 인한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모포염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구멍인 모포가 박테리아나 곰팡이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모포염이라고 합니다. 두피에 하얗거나 빨간 작은 뾰루지가 올라옵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모낭 주변에 딱딱한 껍질에 쌓인 종기가 퍼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더 심할 때는 탈모와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6. 머릿니

머리에 이가 생기는 현상은 살지 않던 시절에만 있었던 현상이 아닙니다. 아직까지 단체생활을 하는 학교에서는 종종 집단으로 머릿니가 퍼집니다. 이것은 머리에 기생해 두피에서 피를 빨고 산입니다. 상당히 위협적으로 들리지만 그리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간지럽고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제거해야 합니다.

7. 건조 두피

피부 타입이 건조한 사람이 있습니다. 원래 피부 자체가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 표면이 자꾸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져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반복적으로 긁다가 상처가 나면 박테리아가 들어가 염증까지 생기게 됩니다. 두피가 건조한 사람이 머리를 너무 감으면 천연유분기가 필요 이상 씻겨져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는 횟수를 지금보다 줄이고 샴푸는 순한 제품을 사용합니다.

이런 글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유방암에 좋은음식 간단정리

저혈압에 좋은 음식 간단정리

폐에 좋은 음식 간단정리

두피 가려움증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