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압 낮추는 법 간단정리

반응형

혈압 낮추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혈압 낮추는 법을 이해할 겁니다. 혈압 낮추는 법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혈압 낮추는 법

방탄소년단 백악관 방문 간단정리

오늘은 혈압을 낮추는 방법 8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을 부르는 또 다른 이름입니다. 고혈압은 증상도 없고 고혈압 진단을 받아도 특별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중장년층을 위협하는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주된 질병으로 우리나라 성인의 30% 이상에서 발견되는 흔한 질환으로 나이가 들수록 발생빈도가 높입니다.

특히 원인이 잘 알려지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30대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해 60대부터 40% 이상 발생합니다. 그래서 중년 이후에는 더욱 혈압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최소 2회 이상 혈압을 측정해 140/90mmHg 이상일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높은 혈압은 무시할 수 없고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으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성공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높은 혈압을 잘 조절하면 심장병 뇌졸중 신장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1. 식습관 개선

혈압을 낮추는 법 첫째! 고혈압을 낮추려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저염식 식사를 해야 합니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체가 염분 농도를 낮추기 위해 혈액의 양이 많아지고 혈관이 수축하게 돼 심장에 부담이 됩니다. 음식 섭취는 담백한 음식이나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나 과일을 섭취해야 합니다.

2) 생활습관 개선

혈압을 낮추는 법, 둘째! 운동은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 수치를 낮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하루아침에 힘을 많이 쓰는 운동은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의 건강상태에 적합한 강도(가급적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 등)로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고 운동 전후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뤄져야 합니다. 또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혈관 수축을 유도해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금연, 금주해야 합니다.

3) 차 마신다

혈압 낮추는 법 세 번째! 한 연구에 따르면 히비스커스차를 매일 3잔씩 마신 사람은 6주 만에 수축기혈압(최고혈압)이 7%포인트 가량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약을 복용했을 때와 거의 같은 효과입니다. 히비스커스에 들어있는 피토케미칼이라는 식물화학물질이 혈압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런 피토케미칼 성분이 풍부한 허브차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4. 걷기운동

혈압을 낮추는 법, 넷째! 다소 빠른 속도로 걷기 운동을 하는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6~8%포인트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산소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해 고생하지 않고 혈액을 공급하게 됩니다.

5. 심호흡

혈압 낮추는 법 다섯 번째! 기공 요가 태극권처럼 천천히 호흡하는 명상적인 훈련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을 감소시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 신장 효소인 레닌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집에서 아침이나 밤에 5분 정도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심호흡을 해봅시다.

6. 금연

혈압을 낮추는 법, 여섯 번째! 니코틴은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직접흡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해롭기 때문에 즉시 본인 또는 주위 사람에게 금연을 권유하는 것이 고혈압에 좋습니다. 흡연을 하면 최대 1시간 이내에 10mmHg의 혈압이 오르게 됩니다. 만약 꾸준히 흡연하는 사람이라면 혈압이 꾸준히 오른다는 설명입니다. 이것은 간접흡연에도 해당되므로 조심합시다.

7. 음악 감상

혈압을 낮추는 법 일곱 번째! 하루 30분 평온한 음악을 감상하는 것만으로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과 혈압약을 병행하면 더 좋습니다. 음악을 선택할 때는 조용하고 편안한 음악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음악 감상을 일주일 하면 수축기 혈압이 대략 3.2%포인트 정도 떨어집니다.

8. 근무 시간 조절

혈압 낮추는 법 여덟 번째! 주당 41시간 이상 근무하는 것 자체가 고혈압 위험을 15%가량 높인입니다. 빨리 혈압은 낮춰야 한다면 근무시간을 조절해 보는 것을 고려해 봅시다. 특히 본인의 일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분주하고 바쁜 업무라면 꼭 고려해 보길 바랍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혈관을 막고 심장을 통해 혈액을 원활하게 돌기 어려워집니다. 결과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같이 읽을만한 추천 글

지진희·김지현 ‘D.P.’ 시즌2 합류 간단정리

영탁, 6년 만에 첫 정규앨범 간단정리

승리, 인스타서 퇴출 간단정리

혈압 낮추는 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