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족저근막염 치료법 간단정리

반응형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족저근막염 치료법을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이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반응형

족저근막은 정골이라는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에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는 두껍고 단단한 섬유조직으로 된 띠를 말합니다. 발의 아치 형태를 유지시켜 발에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해 줍니다. 이러한 근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조직학적으로 변성하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발이나 다리의 해부학적 변형이 있을 경우 흔히 생길 수 있으나 대개 특이한 해부학적 원인 없이도 다리의 무리한 사용이 더 주된 요인입니다.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하거나 보행을 한 경우, 새로 신은 신발이 불편하고 딱딱한 경우나 하이힐 착용, 체중 증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이나 관절 질환에서 더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병 연령은 특정하지 않지만 중년에 자주 불편한 신발을 신고 오래 서 있거나 많이 걷는 직업에서 더 발생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법 간단정리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거나 장시간 앉아 걷기 시작했을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있으며 일정 시간 움직이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가까울수록 증상이 심해지는 등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발뒤꿈치 안쪽(정확한 발뒤꿈치뼈인 종골의 앞 안쪽 결절 부위)을 누르면 압통이 있을 때가 흔합니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거나 발뒤꿈치를 들고 설 경우 통증이 더해지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대체로 잘못된 운동방법,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 등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바꿔야 하며 통증이 있으면 충격을 주지 않도록 쉬고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이나 과음은 족부 혈액순환에 나쁘므로 피하고 급격한 체중 증가가 발바닥에 충격을 심하게 할 수 있어 적당한 식이요법이나 발바닥에 무리가 없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발뒤꿈치 스트레칭

운동 족저근막염 치료법 첫째! 스트레칭 방법으로 두 가지를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벽을 보고 서서 두 손으로 벽을 짚고 아픈 쪽 다리를 뒤로 당깁니다. 이 상태에서 앞무릎을 구부려 뒷다리 아킬레스건이 당겨지도록 스트레칭을 합니다. 이때 다리를 11자로 만들어야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이 효과적으로 스트레칭됩니다. 무릎이나 허리가 좋지 않으면 이 운동을 할 때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다른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 끝에 발 앞부분을 밟아 발뒤꿈치를 계단 아래로 똑바로 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뒤꿈치를 아래로 내린 상태에서 10~20초 정도 유지하고 계단을 내려오는 운동법으로 아침에 일어나 약 10회 정도 하고 식사할 때마다 약 20~30회씩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때 손으로 난간을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다른 운동법으로는 맥주병이나 얼린 캔을 바닥에 놓고 아픈 부위에 굴려 마사지하는 방법이나 바닥에 수건을 깔아 발가락으로 잡는 내재근 강화 운동도 있습니다.

2) 발끝 당기기

족저근막염 치료법 두 번째! 바닥이나 의자에 앉아 다리를 뻗은 상태에서 몸쪽으로 발끝을 서서히 구부렸다 폈다 반복합니다. 발끝에 수건을 걸어 양손으로 잡아당기는 것도 좋습니다.

3) 구슬이용

족저근막염 치료법 세 번째 컵과 구슬 5~10개를 준비한 후 구슬을 발가락으로 1개씩 집어 컵에 넣는입니다. 두 다리를 번갈아 주다

4. 벽이용

족저근막염 치료법 네 번째! 벽을 마주보고 서서 두 팔을 뻗어 벽을 찌릅니다. 양발은 11자를 유지하면서 앞뒤로 벌리고 발바닥은 바닥에 붙인입니다. 벽에 가까운 앞다리를 구부린 뒤 벽을 팔로 살짝 누르면서 뒷다리를 스트레칭합니다. 이때 발바닥은 모두 바닥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두 다리를 번갈아 주다 5. 공 이용

족저근막염 치료법 다섯 번째! 앉거나 서서 발바닥 아래에 예를 들어 테니스공 같은 둥근 물체를 놓고 앞뒤로 움직이며 마사지합니다. 두 다리를 번갈아 주다 6. 계단 이용

족저근막염 치료법 여섯 번째! 계단 위에 발가락부터 시작해서 발의 절반 정도만 걸쳐 섭니다. 넘어질 수 있으므로 손잡이나 난간을 잡은 후 발끝서기처럼 발뒤꿈치와 종아리 부위를 올렸다 내렸다 반복합니다. 다리를 들어 견디는 시간은 20초를 넘지 않도록 하고 20초가 될 때까지 초를 서서히 늘립니다. 연주하듯 반동을 주지 않고 서서히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눈에 좋은 음식 간단정리

딸꾹질 멈추는 법 간단정리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간단정리

족저근막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