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간단정리

반응형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를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를 알게 될 겁니다.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반응형

마른기침이란 폐와 기관지가 건조해 생기는 질환으로 가래 없이 기침만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래 기침은 기도 내 이물질이나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한 생리 전이지만 마른 기침은 호흡기가 건조하거나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새벽에 증상이 심해져 잠을 못 자고 기침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배, 가슴, 목 등에 통증이 생깁니다.

이런 마른 기침이 길어지면 기관지 점막을 손상시키거나 노인의 경우 갈비뼈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는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제때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발작적인 기침이 나오면 구토를 하거나 소변이 새기도 합니다. 또 기침형 천식이 생기면 기관지가 매우 민감해지기 때문에 약한 자극에도 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마른 기침에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아로마 증기 흡입 치료. 증기로 기도와 폐를 촉촉하게 하고 호흡기 염증 치료에 좋은 유칼립스와 페퍼민트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예방과 치료를 위해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관지와 폐를 보충하고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 카린오미자생강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1. 상기도해증후군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첫 번째! 코에서 폐로의 공기가 조절됩니다. 코는 찬 공기를 데워 건조한 공기에 수분을 더해 이물 입자를 제거하기도 합니다. 비강 점막은 이런 일을 수행하기 위해 따뜻하고 수분이 있으며 촉촉한 점액을 생산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나 얼러지, 부비강염, 그리고 더러운 이물질 분자 등은 점액을 자극해 많이 분비되며 코 뒤로 가면 인후신경을 자극해 기침을 유발합니다. 코 자체가 비염 증상 때문에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혹은 바이러스성 상기도 호흡기 감염(감기)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후비루로 인한 기침은 특히 밤에 심합니다. 치료는 처음에는 의사 처방이 필요 없는 코막힘 치료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합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간단정리

따뜻한 물로 샤워함으로써 스팀을 흡입하면서 증상을 완화하거나 혹은 전용도구를 이용한 코세척, 코 스프레이 등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막힌 약이나 집에서 할 수 있는 증상 완화법을 사용해도 나아지지 않으면 후비루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편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한 코막힘약이나 코 스프레이에 옥시메타졸린이나 페닐에프린이 들어 있다면 1~2일은 사용해도 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오히려 코점막을 자극해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치의에게 스테로이드가 들어있는 나사 코트, 비코나즈 등의 처방에 대해 문의합니다.

2) 만성 기관지염

마른 기침이 나오는 이유, 두 번째!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으로 담배 흡연자 혹은 높은 수준의 산업 대기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됐을 때 발생합니다. 기관지확장증은 만성 감염으로 인해 기관지벽이 손상을 입어 기관지가 탄력을 잃고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기관지의 만성 염증이나 기관지 확장증은 과도한 점액을 생성해 만성기침을 유발합니다. 또 이런 증상은 COPD(만성폐색성폐질환) 증상의 일부입니다. 흡연자는 흡연을 중단해야 하고 대기오염도 피해야 합니다.

3) 천식

마른 기침이 나오는 이유 세 번째! 천식은 재채기나 호흡할 때 쌕쌕거리거나 거친 숨결이 저는 증상이 대표적이지만 만성적이고 마른 기침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마른 기침만 나오는 증상은 특히 밤에 더 심한데 '기침변이 천식'이라고 합니다. 천식 증상은 기관지 경련으로 나타나는데 기관지가 꽃가루나 집먼지, 먼지 진드기 등 아라겐, 찬공기, 자극적인 냄새, 담배연기, 매연, 감기, 운동 등 각종 자극물질에 의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거나 부어 콧물이 많이 나고 호흡이 거칠고 마른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 변이형 천식은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폐 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을 확인하게 됩니다. 또 천식 치료에 대한 반응이 달라지는 것으로도 기침 변이형 천식인지 알 수 있습니다. 천식에는 대개 기관지 확장제 스프레이인 알부테롤이 처방되지만 잘 듣지 않으면 의사는 스테로이드 흡입제인 플로벤트와 아즈마코트, 그리고 플루미코트 등을 추가로 처방하게 됩니다. 만성기침이 천식으로 인한 것으로 의심되면 의사에게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를 요청하거나 치료법에 대해 문의합니다.

4) 폐렴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네 번째! 마른기침은 폐렴으로 인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에 의해 폐렴이 발병하면 3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 발열과 인후통 등을 동반해 나타나면 폐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추워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마른 기침이 길어지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후두염

마른 기침이 나오는 이유 다섯 번째! 목에 이물감이나 통증이 느껴지고 마른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후두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후두염은 코와 입으로 빨려 들어간 공기를 가습해 이물질을 제거하는 후두에 염증이 생겨 붉게 부어오르고 열이 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후두는 말하고 숨을 쉬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하는 기관입니다. 염증이 생기면 목에 이물감과 통증을 느낄 뿐 아니라 성대가 자극될 경우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후두염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세균에 의한 감염성 후두염과 비감염성 후두염으로 나뉩니다. 감염성 후두염은 신체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인두염, 편도염 등 주변 조직 염증이 후두로 파급돼 발생하기도 합니다.

6. 위식도역류질환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6번째! 위산과 음식이 역류하는 증상으로 식사를 하거나 트림을 할 때만 열려야 하는 밸브 기능을 하는 식도 괄약근이 여러 원인에 의해 언제든지 열려 느슨해지는 등 제 기능을 못하고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하면서 식도에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된 증상은 바로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이 아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속쓰림과 가슴 아픈 증상이 없고 기침에서도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산이 하부식도신경을 자극해 가슴이 아프거나 하지 않아 기침이 유발되는데, 위식도역류질환자의 약 3분의 1가량은 속쓰림이 없고 기침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후두염 재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목감기 등이 나타났습니다.

7. 심장 질환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7번째! 기침을 하면 대부분 감기나 호흡기 계통의 문제가 있을 때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심장질환이 있을 때도 호흡곤란이나 마른 기침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침은 주로 마른 기침으로 수면 중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누우면 혈액이 등 쪽으로 집중돼 폐에 부담을 주기 위해 자세를 바꾸면 기침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호흡기 이상으로 발생하는 기침은 자세를 바꿔도 좋아지지 않습니다. 또 심장 이상일 때는 가래가 거의 나오지 않으며, 있다 하더라도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가래와는 전혀 다릅니다. 거품이 섞인 붉은색 혈흔이 있는 경우 심장 이상으로 인한 것이며 가래가 노란색을 보이면 대부분 호흡기 질환이 원인입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고혈압 낮추는 법 간단정리

눈에 좋은 음식 간단정리

딸꾹질 멈추는 법 간단정리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