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시면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알게 될 것입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머리 비듬 없애는법 알기쉽게 정리완료

무릎 연골은 무릎뼈의 충격을 완화하는 쿠션 장치입니다. 연골은 관절의 말단부 이외에도 코와 귀 등 많은 부위에 있습니다. 연골은 뼈와 비슷한 성분이지만 뼈와 달리 칼슘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뼈보다 탄력성이 있어 마치 튼튼한 고무와 비슷합니다. 무릎 연골은 대퇴골과 경골을 각각 3~4㎜ 정도 두께로 감싸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연골은 심한 충격이나 나쁜 자세로 계속 자극하면 닳거나 파열됩니다. 그런데 뼈에는 신경세포가 있어 통증을 일으키지만 연골에는 신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골이 찢어지거나 닳아 버리면 절대 아프지 않습니다. 연골이 닳아서 연골 아래 뼈가 노출되어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은 경우는 이미 연골판이나 연골 손상이 진행된 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연골은 다쳐도 아프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늦추게 되고 병을 키우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 손상이 더 걱정되는 이유는 연골은 혈관이 없어 한번 손상되면 스스로 치유되거나 재생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상된 연골이 치유되지 않고 계속 퇴행하며 결국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됩니다.

1. 무릎 연골 손상의 원인입니다.

무릎 연골 무릎 연골 터짐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평소 생활습관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리에 무리가 가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오랫동안 웅크리고 있다가 하반신 운동을 심하게 하면 무릎 연골 찢어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릎 연골은 매우 일상적인 동작, 즉 테니스를 치기 위해 몸을 돌리고 농구를 할 때 드리블하기 위해 공을 치면서 상대 주위를 돌아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미세한 손상으로 시작하지만 좋지 않은 습관이 지속되면 손상이 점점 커지고 결국은 무릎 연골의 찢김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무릎 연골 손상 증상입니다.

연골이 찢어져 파열되면 통증이 크기 때문에 무릎이 구부리거나 펴거나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이미 연골에 염증이 많이 생기고 증상이 심한 경우이므로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비용을 너무 아까워하지 않도록 해요. 검사를 받지 않으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무릎 연골이 손상되면 무릎을 사용하여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무릎 연골이 찢어진 가장 일반적인 통증입니다. 걸을 때, 계단을 내릴 때, 내리막길을 내릴 때 특히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무릎 연골 손상 치료방법입니다

찢어진 형태가 나쁘지 않다면 무릎 주변 근력운동을 통해 수술을 미루고 지켜볼 수 있지만 다시 찢어지기 전, 즉 다치기 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반월상 연골이 찢어진 상태로 생활해야 합니다.

연골이 찢어진 부분을 부분적으로 정돈하고 원래의 모양을 닮게 해주는 치료도 있습니다. 얇은 내시경을 무릎에 삽입해 무릎 내 상태를 함께 관찰하면서 찢어진 부위를 미세한 기구를 이용해 절제하게 되며 입원 기간은 수술 후 약 1~2일 정도로 재활치료와 대략 3~4일의 회복기간이 지난 후에는 걷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손상된 부분이 심해 연골판이 많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연골판 기능을 못할 때는 관절염이 아직 발생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연골판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나 각막 이식 수술처럼 돌아가신 분의 무릎 연골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사람마다 무릎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크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크기가 비슷할 경우 연골판을 통째로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다행히 다른 장기와 달리 연골판은 이식 후 거부반응이 없어 대부분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골을 봉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양쪽 연골판 가장자리의 3분의 1 정도는 혈액이 통해 찢어진 연골이 재생 가능하지만 안쪽은 혈관이 없어 터지면 달라붙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가 통하는 부분에서 모양이 단순하게 찢어져 있는 경우에는 봉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방십자인대가 동반 손상되는 경우에는 전방십자인대 수술을 하면서 뼈에서 피가 나게 되는데 이 안에 줄기세포가 있어 봉합한 후에 더 잘 붙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글 -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 3가지 간단정리

단백뇨 원인치료법 간단정리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