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반응형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

단백뇨 원인치료법 간단정리

기침은 누구나 흔히 겪는 가벼운 증상일 수 있지만 그중 원인 발견이 지연되는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지는 질환도 있습니다. 기침이 몇 주 지속될 때는 반드시 전문적인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기침이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기전 중 하나로 기도 내 이물질과 과도하게 분비된 기도 내 분비물을 제거하는 중요한 현상입니다.

기침을 하면 대개 감기나 호흡기 계통의 문제가 있을 때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심장질환이 있을 때도 호흡곤란이나 마른 기침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으로 인해 일어나는 기침은 주로 마른 기침으로 수면 중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누우면 혈액이 등쪽으로 집중되어 폐에 부담을 주기 위해 자세를 바꾸면 기침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호흡기 이상으로 발생하는 기침은 자세를 바꿔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또한 심장 이상일 때는 가래가 거의 나오지 않으며, 있다 하더라도 호흡기 질환에 의한 가래와는 전혀 다릅니다. 거품이 섞인 붉은 혈흔이 있는 경우는 심장 이상으로 인한 것으로 가래가 노랗게 되면 대부분 호흡기 질환이 원인입니다.

1. 천식입니다

마른기침이 길어질 때 이유는 첫번째에요! 천식은 재채기나 호흡할 때 쌕쌕거리거나 거친 숨결이 저는 증상이 대표적이지만 만성적이고 마른 기침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마른 기침만 나오는 증상은 특히 밤에 더 심한데, '기침변이 천식'이라고 합니다. 천식 증상은 기관지경련으로 나타나는데 기관지가 꽃가루나 집먼지, 먼지, 진드기 등의 아라겐, 찬공기, 자극적인 냄새, 담배연기, 매연, 감기, 운동 등 여러 자극물질에 의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거나 부어 콧물이 많이 나고 호흡이 거칠고 마른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 변이형 천식은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폐기능검사를 통해 진단을 확인합니다. 또한 천식 치료에 대한 반응이 달라지는 것으로도 기침 변이형 천식인지 알 수 있습니다. 천식에는 대개 기관지 확장제 스프레이 알부테롤이 처방되지만 잘 듣지 않으면 의사는 스테로이드 흡입제 플로벤트와 아즈마코트, 그리고 플루미코트 등을 추가로 처방하게 됩니다. 만성기침이 천식으로 인한 것으로 의심될 경우 의사에게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한 검사를 요청하거나 치료법에 대해 문의합니다.

2. 상기도해 증후군이네요.

마른 기침이 길어질 때 이유는 두 번째입니다! 코에서 폐로 공기가 조절됩니다. 코는 찬 공기를 따뜻하게 하고 건조한 공기에 수분을 더해 이물 입자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비강 점막은 이러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 따뜻하고 수분이 있으며 촉촉한 점액을 생산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나 얼러지, 부비강염, 그리고 더러운 이물질 분자 등은 점액을 자극하여 많이 분비되며 코 뒤로 넘어가면 인후신경을 자극하여 기침을 유발합니다.

코 자체가 비염 증상 때문에 후비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혹은 바이러스성 상기도 호흡기 감염(감기) 때문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후비루로 인한 기침은 특히 밤에 심해요. 치료는 처음에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 없는 코막힘 치료제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함으로써 스팀을 흡입하면서 증상을 완화하거나 전용 도구를 사용한 코 세척, 코 스프레이 등도 도움이 됩니다.

코막힘 약이나 집에서 할 수 있는 증상 완화법을 사용해도 나아지지 않으면 후비루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한편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한 코막힘약이나 코 스프레이에 옥시메타졸린이나 페닐에프린이 들어있는 경우는 1~2일은 사용해도 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오히려 코점막을 자극해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치의에게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나사 코트, 비코나즈 등의 처방에 대해 묻습니다.

3. 만성 기관지염입니다.

마른 기침이 길어질 때 이유는 세 번째입니다!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으로 담배흡연자 또는 높은 수준의 산업대기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발생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만성 감염으로 인해 기관지벽이 손상되어 기관지의 탄력을 잃고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기관지의 만성 염증이나 기관지 확장증은 과도한 점액을 생성하여 만성 기침을 유발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은 COPD(만성폐색성폐질환) 증상의 일부입니다.

흡연자는 흡연을 중단해야 하며 대기오염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만성 기관지염이 있는 환자의 경우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의사는 COPD 악화라고도 합니다. 기침은 심해지고 점액과 가래가 두껍고 색깔도 짙어집니다. COPD 악화는 급격히 호흡 증상이 나빠지고 열도 나기도 합니다. 항생제, 경구스테로이드(대부분 프레드니슨)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4. 위식도역류병입니다.

마른 기침이 길어질 때 이유는 네 번째입니다! 위산과 음식이 역류하는 증상으로 식사를 하거나 트림을 할 때만 열려야 하는 밸브 기능을 하는 식도 괄약근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언제든지 열려 느슨해지는 등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하면서 식도에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된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이 아픈 것입니다. 그러나 속쓰림과 가슴 아픈 증상이 없고 기침에서도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산이 하부식도신경을 자극해 위가 아프거나 아프지 않아 기침이 유발되는데, 위식도역류질환자의 약 3분의 1가량은 속쓰림이 없고 기침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후두염 재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목감기 등이 나타납니다.

5. 폐렴이에요.

마른 기침이 길어질 때 이유는 다섯 번째입니다! 마른 기침은 폐렴 때문에 오래 갈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에 의해 폐렴이 발병하면 3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열이나 인후통 등을 동반하여 나타나면 폐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자기 추워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마른 기침이 길어지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혈관 건강 지키는법 알기쉽게 정리완료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기쉽게 정리완료

딸꾹질 자주하는 이유 3가지 간단정리

마른기침이 나오는 이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