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 간단정리

반응형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은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를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

위경련 증상 원인 응급처치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관절이 퇴화 또는 노화, 즉 늙고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주로 뼈에 이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골성관절염이라고도 합니다. 관절염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관절염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일 수도 있습니다.

대개 퇴행성관절염의 가장 많은 원인은 나이가 들어 오래 사용한 결과이며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주었을 때 혹은 어려서부터 관절이 아파 고생하면 젊은 시절에도 퇴행성관절염이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증상은 심하게 쓰면 관절이 아프지만, 그런 시기가 지나면 무릎 같은 경우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불편하고, 매우 심해지면 밤에도 아파서 잠을 이루지 못했지만 결국 걷지도 못하게 됩니다. 어느 시기든 관절이 붓고 아플 수도 있으며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1. 퇴행성 관절염 증상입니다.

가장 일반적이고 초기에 호소하는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으로 대체적으로 전신적인 증상은 없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통증은 초기에는 그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운동 범위 감소, 종창(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연골의 소실과 변성으로 인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고 간혹 증상이 좋아져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관절염이 생긴 부위에 따라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무릎 관절에 발생할 경우 관절상의 변형과 함께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일 수 있으며 지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끝에 혜성결절이라 불리는 골극(가시처럼 겹쳐진 뼈)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2.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입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주성분인 단백질 유전자의 결함으로 연골이 손상되기 쉽고 조기에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로 가족적으로 발생하며 여성환자의 경우 수지관절 골가시 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태어날 때부터 관절 모양이 기형적으로 생겨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은 무릎 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중년 이후 체중 과다는 퇴행성 관절염 발생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허벅지 근육이 약한 사람은 특히 무릎 관절 퇴행성 관절염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무릎이나 고관절 주변의 외상이나 과도한 사용은 퇴행절염을 유발하는 수요에 의해 일부 관절을 과도하게 움직이면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부나 선착장 근로자처럼 무릎을 굽혀 펴는 작업을 많이 할 경우 무릎 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 발생합니다.

3.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입니다.

치료의 목적은 아프지 않도록 하면서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아프지 않고 걷기 쉽고,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환자가 알아야 할 것은 일단 퇴행성 변화, 즉 노화가 오면 어떤 치료도 그 이전의 상태, 즉 젊은 시절의 관절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고 아픈 것을 참고 지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관절도 이미 노화되었지만 아프지 않으면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는 방법과 수술을 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뉘며, 수술을 하지 않는 방법은 대증요법, 물리치료, 운동치료 및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대증요법은 관절을 편하게 하고 적당한 운동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물리치료에는 온열치료와 한랭치료가 있으며 온열방법은 찜질, 적외선, 초음파 등을 사용하고 한랭치료는 얼음이나 냉찜질 등을 사용하여 관절의 염증을 감소시켜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4.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의 기능을 개선하며 근육을 강화하여 관절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유산소 운동은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고 전신 상태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 고관절이나 무릎 관절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걷는 운동이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통증이 있는 경우는 처음에는 10분에서 15분 정도 천천히 걷도록 하고 서서히 걷는 시간을 조정하여 시간을 늘립니다. 무릎 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다리 근육 강화 운동을 해야 하며 자전거를 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을 줄이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원칙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글 -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간단정리

엽산 효능 부작용 간단정리

나는 솔로 1기 영철 영숙 이혼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를 전달해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