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엽산 효능 부작용 간단정리

반응형

엽산 효능 부작용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엽산 효능 부작용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엽산 효능 부작용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엽산 효능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엽산 효능 부작용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간단정리

엽산은 비타민 B군에 해당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아미노산과 핵산을 합성하는데 꼭 필요하며 세포분열과 성장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돕기도 합니다. 엽산은 결핍되거나 과도할 때 모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 1,000명당 0.9명꼴로 일어나는 신경관결손증이 엽산결핍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아 심장병, 언청 등 선천성 기형아 출산 예방에 엽산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엽산 결핍은 임신 결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 전부터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일일 엽산 권장 섭취량은 620μg입니다.

1. 엽산 효능입니다.

(1) 자궁 건강입니다.

엽산은 자궁내막을 튼튼하게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부인과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임 부부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보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2) 빈혈 예방과 개선입니다.

빈혈은 주로 철분이 부족했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데 악성 빈혈의 경우 엽산이 결핍됐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데 이는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은 적혈구를 만들 때 필요한데 비타민이 결핍되면 적혈구를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동맥경화 예방입니다.

체내 엽산이 결핍되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나쁜 아미노사인이 증가하여 동맥경화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엽산이 결핍되지 않도록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엽산은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도 줄여줍니다.

(4) 피부미용입니다.

엽산은 피부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미와 주름 등을 예방,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내 환경도 개선하여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입니다.

엽산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데 이렇게 되면 신진대사가 증진되고 이로 인해 지방연소가 원활해져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엽산이 이를 예방해 줍니다.

(6) 두뇌 건강입니다.

엽산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생성될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엽산이 부족할 경우 우울증이나 짜증, 치매 등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결핍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7) 탈모예방 합니다.

엽산은 머리카락이 튼튼하고 윤기있게 자라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출산 직후 여성의 경우 호르몬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데 이때 엽산을 섭취하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8) 피로 회복됩니다.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데 이는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으며 시금치나 브로콜리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2. 엽산 부작용입니다.

식품에 함유된 엽산은 우리 몸에서 모두 흡수되지는 않으므로 문제가 없으나 엽산 보충제의 경우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임신하지 않은 성인이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비타민 보충제 엽산의 양에 대해 400μg이라는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엽산을 과다 섭취할 경우 비타민B12 결핍을 숨겨 신경 손상을 일으키고 신장에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엽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엽산과 비타민 12는 모두 임신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부가 엽산·비타민 B12를 충분히 섭취해야 모체의 조혈작용이 활발해져 태아의 신경계 기능장애를 예방하고 태아가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엽산 함량은 구이 중 김구이로 100g당 523μg/m3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 삼치구이(25마이크로그램), 장어구이(20마이크로그램), 도다리구이, 새우구이(각 12마이크로그램) 등의 순이었습니다. 볶음 중에서는 말린 새우볶음(128μg)과 멸치볶음(122μg)의 엽산 함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비타민B12 함량은 찜, 조림 중 꼬막찜으로 100g당 38μg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비타민B12는 주로 동물성 식품의 내장, 근육에 축적되는데 꼬막찜은 꼬막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조리하기 때문에 비타민B12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구이 중에서는 엽산에 이어 김구이에 30μg이 포함돼 가장 많았고 볶음 중에서는 멸치 마늘종 볶음이 19μg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즉 엽산은 물 사용량이 많은 국물, 국물, 찌개류보다 볶음, 찜, 조림, 구이, 튀김, 무침으로 더 많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 알기쉽게 정리완료

엉덩이 종기가 생기는 이유 치료 알기쉽게 정리완료

안면홍조 치료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엽산 효능 부작용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