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간단정리

반응형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안면홍조 치료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우리 인생에 없어서는 안될 교통수단 자동차입니다. 차량의 시동을 걸고 차량 내 부품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배터리는 다양한 자동차를 이루는 수많은 부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겨울에는 쉽게 방전되어 곤란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터리는 밤에는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 헤드라이트를 켜고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열선 시트를 사용하는 것처럼 저희는 자동차 주행 중 다양한 기능을 사용합니다. 자동차에 있는 에어컨, 오디오 등의 다양한 기능은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기는 자동차 엔진룸에 장착된 배터리에서 공급됩니다. 따라서 배터리에서 전기가 방전되면 자동차는 시동조차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만큼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1. 기온이 낮을 때입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첫 번째입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가 더 빨리 방전되거나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도 여름보다는 겨울에 방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기간 주차해야 할 경우 가급적 지하주차장에 보관해 낮은 기온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고,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엔진을 자주 켜고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블랙박스를 상시 전원상태로 두었을 때 입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의 원인 예방, 두 번째입니다! 최근 블랙박스로 인한 방전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거의 상시 전원 상태에서 장시간 주차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상시 전원 상태는 말 그대로 주차하는 동안 촬영이 계속된다는 의미인데 공급되는 전기 없이 배터리를 장시간 사용하여 방전되는 것입니다.

상시 전원 모드보다는 주차 모드로 전환합니다. 주차 모드로 전환하면 충격을 감지했을 때만 기동, 녹화가 이루어지므로 배터리의 방전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시동을 걸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의 원인 예방, 세 번째입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휴대용 전자기기를 켰을 때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전자기기가 대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배터리를 조금씩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 장시간 주차해둘 경우 자동차 배터리가 자연스럽게 방전되는 것도 이런 원리입니다.

장시간 주차할 때는 최소 3~4일에 한 번 정도는 시동을 걸고 10분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엔진이 가동되면 발전기가 함께 작동하면서 배터리를 충전시켜 줍니다. 만약 해외 장기 출장 등으로 시동을 걸 수 없는 상황에서는 마이너스 단자의 케이블을 분리하면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차내외 불을 끄지 않았습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의 원인 예방, 네 번째입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 중 가장 빈번한 원인은 차량 실내외 전등을 끄지 않고 방치한 것입니다. 특히 실내등의 경우 바로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출시된 자동차는 시동을 끈 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등이 꺼지도록 설계돼 배터리 방전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차량의 경우 실내외 전등이 켜진 채 장시간 계속되면 방전되어 버립니다.

이 경우 예방법은 간단합니다. 차에서 내리기 전에 전등 버튼을 끄고 헤드라이트나 실내등이 켜져 있지 않은지 육안으로 체크하는 것입니다. 특히 오토라이트가 적용된 자동차의 경우 간혹 오토모드가 아닌 수동모드로 전조등을 켠 채 끄는 것을 잊고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리기 전에 스위치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5.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장치를 추가한 경우

 차량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 다섯 번째입니다! 오디오를 교체하거나 시거잭 전원을 이용하는 기기(USB 충전포트, 차량용 공기청정기 등)를 추가로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량이 많아져 방전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해당 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최대한 뽑아두는 것이 좋으며, 자동차 시동을 끈 후 추가한 기기의 전원이 정상적으로 꺼졌는지 점검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시기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보통 3년 이내 또는 50,000km마다 교체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더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거리 10,000km마다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면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므로 방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을만한 좋은 글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 알기쉽게 정리완료

엉덩이 종기가 생기는 이유 치료 알기쉽게 정리완료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예방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