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을 알게 될 것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

생리전 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손 저림은 수작업을 직업적으로 하는 사람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충실히 집안일을 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가사노동의 강도가 매우 높다는 증거이기도 하고, 그 가사노동의 중심에 '손'이 자리 잡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손을 주로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 예를 들어 조리업무 종사자나 악기를 다루는 음악가, 공구를 이용해 수작업을 하는 기술자 등도 손 저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손이 저리면 혈액순환 장애를 먼저 떠올리고 혈액순환개선제를 복용하거나 온찜질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려 시도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손 저림은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는 질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손목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부위에는 뼈와 인대로 둘러싸여 있는 '손목터널(수근관)'이 존재합니다. 이 터널을 통해 손가락을 구부리는 9개의 힘줄과 손의 저측감각 및 엄지손가락 일부 운동 기능을 담당하는 정성신경이 지나가 손이 제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그런데 좁은 터널 안에 힘줄이나 신경 등 10개의 구조물이 밀집해 있기 때문에 내부에 조금만 붓기가 생겨도 상대적으로 약한 신경이 눌릴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만약 손가락을 많이 사용해 터널 속 9개의 힘줄이 과도하게 움직이면 이로 인한 염증반응으로 터널 내에 붓기가 발생하고 결국 신경이 눌려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는 붓기가 심해져 해소되고 저린 증상의 악화와 호전을 경험하지만, 더 진행되면 만성적인 붓기로 인해 저림이 심해지고 엄지손가락의 운동 기능도 약화됩니다. 이러한 병적 변화를 의학 용어로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한 손 저림은 단순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손 저림과는 증상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혈액 순환 장애는 다섯 손가락이 저리고 팔도 저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시린 증상도 나타나고 손가락 끝에서 시리게 됩니다. 하지만 손목 터널 증후군은 엄지손가락부터 네 번째 손가락의 절반까지 저리는 것이 보통이고 손바닥 쪽이 주로 저려요.

혈액순환장애 이외에도 목디스크나 당뇨병 합병증으로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손 저림이 시작되면 해당 분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을 위해서는 감각 이상의 위치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문진이나 손바닥 근육의 기능 저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근전도 검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입니다.

옆 손목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근육근이 과도하게 사용돼 자극이 되고 염증이 있으면 힘줄을 둘러싼 막이 두꺼워지면서 붓게 됩니다. 이때 수근굴(수근관) 내 구조물의 부피가 증가하여 상대적으로 공간이 좁아지고 정중신경이 눌리게 됩니다. 또한 감염이나 손목 골절로 인한 변형, 관절 탈구, 종양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적으로 컴퓨터 자판을 많이 사용하거나 포장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 잘못된 습관 등 반복적으로 손목을 구부리고 펴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그 외 비만,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거나 육아나 운전자의 노동을 많이 하는 주부들로부터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입니다.

손 저림이 심하지 않고 간혹 발생할 때는 자가치료 예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평소 손바닥이 눌리는 생활습관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이런 동작을 피하도록 합니다. 낮에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고 저녁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기 전에 손가락 스트레칭을 하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팔굽혀펴기 동작과 같은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스트레칭되는 동작도 자주 하면 좋아요.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손바닥이 바닥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통풍, 류머티스, 당뇨병, 갑상선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해당 질환을 철저히 치료 관리해야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글

돌발성 난청 원인 치료 알기쉽게 정리완료

비타민D 많은 음식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변기 쉽게 뚫는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