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래 삭히는 방법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가래 삭히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가래 삭히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가래 삭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아로니아 먹는 좋은 방법 6가지 간단정리

환절기가 되면 기침과 함께 목 안에 가래가 생겨 이물감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흔히 가래는 인체에 필요 없는 불순물로 생각하기 쉬운데 기도로 들어오는 불순물을 잡아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래는 일반적으로 기관지나 폐에서 나오는 점액으로 95%의 수분과 단백질, 지질, 무기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상인도 하루에 어느 정도의 가래가 생기지만 거의 가래를 느끼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삼키게 됩니다. 그러다 환절기가 되면 찬 공기, 먼지, 흡연 등 각종 원인이 기관지를 자극해 가래가 과도하게 생성되는데 이때 가래가 느껴집니다. 이때 생긴 가래는 이물질과 세균이 함유된 것으로 그대로 삼키는 것보다는 뱉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는 낮보다는 저녁이나 새벽에 심해지고 축농증이 있는 경우 가래가 목 뒤로 흘러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가래가 나오거나 색이 짙어지고 색이 바뀔 때는 반드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가래를 줄이는 방법 8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금물로 입을 헹굽니다.

기관지에 가래가 생긴 이유는 세균이나 미세먼지 등 때문인데 소금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먼저 한 후 뜨거운 물에 죽염이나 천일염을 넣고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줍니다. 그 후 입안에 소금물을 넣고 30초 정도 입을 헹구어 내뱉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관지의 염증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 소금이 완전히 녹지 않은 상태에서 입을 헹구면 입안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모두 녹여 사용해야 합니다.

2. 물을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물을 수시로 마시면 가래를 푸는데 좋아요. 특히 편도염이나 후두염, 급성 인후염 등의 후감기가 원인일 경우 시도해 보면 효과적입니다. 목감기가 있으면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체내 면역세포가 싸우면서 염증반응이 발생하는데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만들어집니다. 잔재가 쌓이면 가래가 되기 때문에 물을 계속 마시면 잔재는 물에 떠내려가게 됩니다.

3. 양치질을 합니다.

목이 붓고 가래가 많으면 목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양치질을 해서 살균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일염이나 죽염을 이용하여 양치질을 하는 것도 가래를 줄이는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병 초기에는 양치질만 해주셔도 괜찮아져요.

4) 금연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폐로 들어가는 담배 연기 속 타르나 니코틴 등을 막기 위해 가래는 더 많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흡연자의 경우는 가래로 인해 목이 괴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금연해주면 이런 문제를 완화할 수 있어요.

5. 유제품을 피하십시오.

유제품은 점액을 더욱 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래 생성을 증가시키므로 가래가 많은 경우는 치즈나 요구르트, 버터 같은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가 가라앉은 후에 유제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수증기 흡입합니다.

수증기를 흡입하면 점막이 가라앉아 가슴과 코, 목에서 가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증기 흡입은 간단하게 뜨거운 물을 컵이나 그릇에 담아 코 쪽에 가까이 두면 됩니다. 가능하면 물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함께 넣어 주는 것도 좋아요. 유칼립투스 살균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목에서 점액의 생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좋은 차를 마시겠습니다.

(1) 꿀&레몬차입니다.

꿀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향상시키고 살균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에는 항균성이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C는 우리 신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과 레몬으로 만든 따뜻한 차를 하루 3회에 걸쳐 마시고 목을 부드럽게 해주면 가래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도라지차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빼내는 작용을 하므로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목이 붓고 아픈 증상이나 가래가 많아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도라지에는 여러 종류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기관지 점막이 튼튼하면 외부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하고 가래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8. 좋은 음식을 섭취해요.

(1) 마늘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황화물이 풍부합니다. 알리신은 마늘을 자를 때 생성되는데 이 성분에는 항균 특성이 있어 인체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염이 감소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래도 감소하게 됩니다. 마늘은 그냥 먹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요리를 할 때 마늘을 넣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은행입니다.

은행은 꾸준히 섭취하면 가래도 없어지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진해작용이 있어서 기침도 멈춰줍니다. 한의학에서는 백과라고 불리는데, 한의학에서는 기침이 심각하거나 가래가 끓을 때 백과를 이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한 천식 등을 앓고 있을 때에도 은행이 좋다고 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알기쉽게 정리완료

폼롤러 운동법 간단정리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 7가지 간단하게 정

가래 삭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용했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