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을 이해할 것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단정리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전구병변인 대장용종(선종)을 발견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방법으로 대장용종을 절제하는 것이 대장암 예방에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장 내 대변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검사를 받으면 완벽한 관찰도 불가능할 뿐 아니라 시술자가 내시경을 삽입하는데 어렵습니다. 특히 폴리프 절제술 후 절제 단면에 장내 세균이 들어가 시술 직후 열이 나거나 드물지만 천공 등 불가피한 합병증이 생길 경우 더욱 어려워집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일반적으로 대변을 바나나 모양으로 잘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 건강을 위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에 장청결을 하거나 대장에 염증이 심해 장을 쉬게 할 때는 절대 좋지 않습니다.

정상인이면 분해되지 않는 작은 구슬을 먹으면 3일(72시간) 안에 대변으로 대부분 배출되지만 변비가 있으면 더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대변을 많이 만들어 내는 섬유질이 많은 채소, 견과류는 섭취를 제한하고 씨앗이 있는 음식(포도, 수박)을 제한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시 대장 내 씨앗이 있고 이를 흡입하면 내시경 채널이 막혀 검사 진행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대장 내시경 전의 식품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장내시경은 피하는 음식입니다.

다음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식사조절이 안 될 경우 장 준비가 안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절이 필요합니다. 씨앗이 있는 과일, 잡곡류, 해조류, 참깨, 나물류, 버섯류, 김치류, 색깔이 짙은 음식이나 청국장가루 등의 가루류는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과일 씨앗은 설사를 해주셔도 장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씨가 있는 과일: 포도, 수박, 키위, 참외, 딸기, 과일 껍질 등입니다.

- 김치류, 나물류, 해조류(다시마, 미역), 버섯, 숙주, 샐러드입니다.

- 흑미, 잡곡쌀, 현미쌀, 깨죽 등입니다.

- 고추씨 옥수수입니다.

- 견과류 : 땅콩, 호두, 잣입니다.

2. 대장내시경 전에 먹어도 되는 것입니다.

- 흰쌀 흰죽입니다.

- 사과, 배, 바나나, 감자 입니다.

- 두부류, 무크, 수프류, 빵류입니다.

- 깨끗한 음료 : 맑은 주스, 녹차, 이온음료 등 입니다.

3.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입니다.

- 혈압약, 심장약,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검사 당일 오전 5시경 최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검사 당일 혈압이 높은 경우 검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아스피린 및 항응고제인 쿠마딘, 와파린, 항혈전제를 복용할 경우 조직검사 시 출혈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복용 중단에 대해 상담 후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합니다.

- 특히 혈압약에 아스피린 약제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항혈전제인 아스피린, 아스피린, 플라빅스, 프레타르 등의 당뇨약을 복용하는 고객은 검사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 복용을 금지합니다.

- 검진 당일은 저혈당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당뇨약 복용 또는 인슐린 투여를 중단해야 합니다. 항혈전제(아스피린 등), 항응고제는 주치의 상담 후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4. 대장약 복용 시 주의사항입니다.

대장약을 복용할 때 천천히 먹으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신속하게 먹어야 합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 복부 마사지와 걷기를 하면 장을 비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변은 총 10~15회 이상 받으셔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장을 깨끗이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변이 깨끗이 나와도 약을 다 복용해야 해요.

5. 대장내시경 전 여성 주의사항입니다.

생리 중이거나 생리 후 7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소변검사와 자궁세포진 검사를 할 수 없으며 추후 방문하여 따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일부 항목의 검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검사 전 가임기 모든 여성 수검자는 자신의 생리주기를 점검해야 합니다.

방사선은 태아에게 위험합니다. 임신 가능한 모든 여성의 경우 건강검진 중 방사선 노출로 인한 태아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성 검사 중 자궁세포진 검사(자궁경부암 검사)를 시행하기 48~72시간 전부터 부부관계, 질정크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글도 같이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차가버섯 효능 알기쉽게 정리완료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다리가 붓는 이유 알기쉽게 정리완료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