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리가 붓는 이유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다리가 붓는 이유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다리가 붓는 이유를 이해하게 될 겁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다리가 붓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다리가 붓는 이유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자고 일어났을 때나 일과를 마치고 녹초가 되어 돌아왔을 때, 특히 다리가 부어 있어 당황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다리 부종을 방치하면 하반신 비만으로 이어지거나 만성 부종이 생기고 심할 경우 하지정맥류까지 악화될 수 있는 등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의 혈액이 심장 방향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반대로 역류하는 질환으로 피가 종아리 혈관에 쌓여 혈관이 늘어나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다리 부종은 말 그대로 다리에 생긴 부종으로 증상으로는 종아리와 발목이 팽창하고 다리 주위가 평소보다 굵어집니다. 조금만 피곤해도 다리 근육이 뭉치거나 쥐가 발생하기 쉽고 신경압박에 의한 다리 저림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다리가 심하게 붓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다리가 붓는 이유 9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지정맥류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첫번째에요! 다리의 정맥 내 판막이 망가져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다리와 발목, 종아리가 부어 오를 뿐만 아니라 다리가 따끈따끈하고 통증이 나타나 무거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취침 중 다리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운 느낌이 든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2. 간질환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두 번째에요! 간경변은 간의 염증 상태가 지속되면서 간 조직이 섬유화 조직으로 변화하는 질환으로, 한 연구소에 따르면 많은 사람이 간경변을 가지고 있음에도 간 손상이 악화될 때까지 이를 의심할 만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간경변도 초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므로 간과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피로, 식욕 부진, 원인불명의 체중감소, 메스꺼움, 구토, 복부 우측 상단의 경미한 통증이 있고 다리가 심하게 붓는 증상도 이에 포함됩니다.

3. 과도한 나트륨 섭취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세 번째입니다! 나트륨에는 몸에 수분을 모으기 쉽게 하는 성질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할 수 없게 됩니다. 수분 배출에 도움이 되는 것은 채소, 과일, 버섯, 해조류 등에 포함된 칼륨입니다. 잘 붓는다면 식재료부터 적극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신장질환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네 번째에요! 한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에서 3700만명 이상의 사람이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데 이를 모르고 방치하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얼굴이나 다리에 부종이 생기는데 이는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인체에서 나트륨이나 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5. 수분부족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다섯 번째입니다! 부종이 체내에 수분이 쌓여 있는 상태라면 부종 예방을 위해 수분을 피하려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수분 섭취량이 부족하면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모으려는 작용이 체내에서 발생합니다. 부종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정맥부전이에요.

다리가 붓는 이유는 여섯 번째에요! 정맥부전은 정맥혈관이 발에서 심장으로 올라가야 하는 혈액을 제대로 옮기지 못해 문제가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심장으로 전달되지 못한 혈액이 다리에 집중돼 부종을 유발하고 통증, 무거운 느낌, 염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여성호르몬 밸런스의 변화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7번째에요! 여성의 경우 호르몬 균형 변화도 붓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있으며 생리주기에 따라 각각 분비량이 다릅니다. 그 중에서도 프로게스테론은 몸에 수분을 모으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배란이 끝나고 생리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황체기에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붓기 쉬워집니다.

8. 체액의 정체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여덟 번째에요! 혈액, 림프액 등 액체로 이루어진 체액이 발로 정체되어 부종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리뿐만 아니라 얼굴, 손 등 다른 신체 부위도 체액이 집중되면 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다리가 많이 붓는 이유는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중력의 영향을 받아 체액이 아래로 쏠리기 때문입니다. 체액이 정체되면서 생기는 부종은 자연스럽게 완화되기 때문에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지만 베개에 발을 올려놓고 자거나 발 마사지나 스트레칭 등으로 부종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9. 차가우니까

다리가 붓는 이유는 9번째에요! 발끝과 같은 몸의 말단의 냉증도 혈액 순환을 악화시켜 몸에 수분을 채우기 쉬워집니다. 몸이 차가워지면 근육도 딱딱해져 버리기 때문에 더욱 다리가 붓기 쉬워집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글

고혈압 낮추는 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차가버섯 효능 알기쉽게 정리완료

다리가 붓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