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가 자주 아픈 이유 간단정리

반응형

배가 자주 아픈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배가 자주 아픈 이유를 알게 될 겁니다. 배가 자주 아픈 이유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배가 자주 아픈 이유

건강한 식습관 올바른 식생활 알기쉽게 정리완료

복통은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입니다. 가볍게 속이 더부룩하고 불쾌감부터 배 전체가 조여지는 것 같은 심각한 통증까지 증상이 다양합니다. 단순한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은 한두 시간이 지나면 훨씬 좋아집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가슴이 심하게 아프거나 배 통증이 심상치 않다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가볍게 생각한 큰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 암 발병률 1위인 위암이 대표적입니다. 위암은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식욕부진과 같은 일반적인 복통과 비슷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이를 무시하고 방치하면 생존율이 10%에 불과할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특히 복부에는 위를 비롯해 간, 대장, 신장, 자궁 등 여러 장기가 가득 모여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유당불내증입니다.

우유나 치즈 등 유제품을 먹었을 때 소화불량이 생기는 것은 유제품에 함유된 지방성분 때문일 수 있지만 선천적으로 유제품에 함유된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약한 유당불내증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인은 서양인에 비해 선천적으로 유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의 약 3분의 2 정도가 유당분해능력에 취약한 편입니다.

(1) 유당불내증의 원인입니다.

유당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소장에서 생성되는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필요한데, 이 효소는 인체의 성장과 함께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결국 유당이 소장에서 분해되지 않고 대장으로 바로 내려가게 되고, 대장 미생물이 유당을 발효시켜 소화불량과 복부팽만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우유만 해당되나요?

유당불내증은 우유뿐만 아니라 요구르트, 치즈, 버터 등에서도 깨지고, 이들 제품은 우유보다 유당 함량이 적어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유당불내증으로 의심될 경우 유제품을 먹을 때 주의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3) 무지방&저지방 우유 괜찮으세요?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의 경우는 괜찮다고 생각되지만, 유당은 말 그대로 당, 즉 탄수화물로 지방이 아니기 때문에 유지방 함량이 줄었다고 해서 유당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는 락토프리 우유나 저지방 락토프리 우유를 마시면 소화에 조금 도움이 됩니다.

2. 글루텐불내증입니다.

글루텐은 밀, 보리, 귀리 등에 함유된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성분으로 물에 용해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불용성 단백질 중 하나입니다. 밀가루의 90% 정도가 탄수화물이고 1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단백질의 80%가 글루텐입니다. 밀가루를 먹었을 때 위가 좋지 않으면 글루텐불내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밀가루를 먹으면 장에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해져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1)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는 밀, 보리, 호밀이나 간장, 바비큐 소스, 샐러드 드레싱, 케첩, 면이나 스파게티, 만두 등 밀가루로 이루어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한편 과일이나 채소, 콩류, 달걀, 고기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 아몬드, 피칸 등의 견과류는 글루텐불내증과 무관하므로 많이 섭취하셔도 됩니다.

(2) 밀가루 음식을 건강하게 먹어요.

빵을 먹고 싶다면 정제된 흰 빵보다 글루텐 함량이 적은 호밀 빵이나 보리 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빵과 호밀빵은 당 지수가 40 정도로 낮고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추천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면 마니아라면 흰 면보다는 메밀국수로 대체하고 집에서 요리할 때는 일반 밀가루 대신 유기 밀가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셀리악병과의 차이점입니다.

셀리악병은 밀가루 섭취 시 장내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며 체내에서 글루텐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이를 소화, 흡수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셀리악병 환자는 밀가루를 먹으면 복통, 설사 증상을 호소하고 심하면 피부 발진이나 호흡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환자가 매우 드물게 나타나고 서양인은 약 1% 정도로 나타납니다.

3.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항상 배탈이 저는 경우입니다.

지방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복부 팽만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탄수화물이나 당분은 1~2시간 이내에 빨리 소화되지만 단백질은 4~5시간, 지방은 6~8시간, 많게는 12시간까지도 소화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함께 섭취한 다른 음식의 소화 시간도 함께 지연시키게 됩니다. 과도한 양의 지방 섭취는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을 일으키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4. 그 외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 외에도 매운 음식이나 특히 신 음식, 커피나 술, 초콜릿 등도 위에 부담을 주고 배탈이 나거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와 양파, 섬유질이 많은 일부 음식도 위장 내 가스를 많이 생성해 복부 팽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읽을만한 좋은 글

자취생 필수품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알기쉽게 정리완료

야식으로 좋은 음식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배가 자주 아픈 이유를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