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반응형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을 이해할 것입니다.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알기쉽게 정리완료

갑상선은 목의 전면으로 튀어나온 부분으로 나비 모양의 기관입니다. 여기서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돼 인체 대사 과정을 촉진하고 다른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 어떤 이유로 암이 생기는 것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나는 이유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 중 방사선 노출이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경우 예후가 좋은 착한 암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갑상선암의 경우 병기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에 발견된 경우 완치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암처럼 갑상선암도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른 곳으로 암이 전이되기 전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갑상선 연골이 있는 부위에 딱딱한 혹이 닿을 때, 혹이 4cm 이상일 때, 혹은 혹의 성장 속도가 빠를 때, 호흡곤란, 성대마비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때 갑상선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갑상선암의 원인입니다.

갑상선암의 대부분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암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위험인자로 가장 잘 알려진 요인이지만 노출된 방사선 용량이 많을수록 갑상선암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족성 증후군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의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그 외 식이요인이나 호르몬요인 등이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갑상선암 증상입니다.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 갑상선암도 초기에는 아프지 않고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연골이 있는 부위로 약간 아래쪽과 양쪽에서 딱딱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닿았을 때, 단일 결절일 때, 결절이 4cm 이상일 때, 결절 성장속도가 빠를 때, 호흡곤란, 성대마비,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등이 있을 때는 갑상선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갑상선암 치료입니다.

갑상선암의 치료를 위해서는 갑상선암의 제거 수술이 필요합니다. 초기 암, 즉 유두암의 크기가 1.0cm 이하인 것을 제외하고는 갑상선에 생긴 유두암뿐만 아니라 갑상선 전체를 모두 꺼내는 것을 추천하는 의사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 내의 여러 곳에서 유두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중에 암이 남아 있는지, 재발했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데 편리합니다. 갑상선 전체를 모두 꺼내는 또 다른 이유는 갑상선 전체를 모두 제거해야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초기 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4~8주 후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해 남아있는 정상 갑상선이 있을 수 있는 잔여 갑상선암을 제거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하는 이유는 향후 재발 빈도가 낮고 설사 재발하더라도 알기 쉽기 때문입니다. 치료 후에는 환자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기능항진을 유지하도록 평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갑상선이 없어졌기 때문에 호르몬제를 먹지 않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갑상선암 세포를 살릴 수 있기 때문에 그 분비를 억제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그 후 주기적으로 갑상선 유두암이 재발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것은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 촬영이나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로 갑상선 글로블린을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목의 림프절이나 폐, 뼈에서 재발합니다.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 촬영에서 암이 발견되거나 갑상선 글로블린이 높게 측정되어 재발로 진단된 경우 가장 먼저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실시합니다. 재발 또는 전이된 갑상선 유두암의 약 50~80%가 방사성 옥소 치료에 반응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을 다시 하거나 외부 방사선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글 -

척추측만증 치료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간단정리

흉통 원인 간단정리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