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희열 표절 논란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유희열 표절 논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유희열 표절 논란을 알게 되실 겁니다. 유희열 표절 논란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유희열 표절 논란

단백뇨 원인 알기쉽게 정리완료

소속사 안테나의 수장이자 프로듀서인 유희열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 표절을 인정하고 사과한 가운데 그가 과거 다른 곡들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큰 위기에 빠졌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유희열이 엔리오 모리코네 음악을 류이치 사카모토가 피아노로 편곡한 '1900',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자유로 가요제' 특집으로 공개한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이 모두 표절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돌고 있습니다.

유희열은 앞서 한 달에 한 곡씩 피아노 소품을 발표하는 '유희열의 생활음악'을 통해 지난해 9월 공개한 '아주 사적인 밤'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아쿠아'와 유사하다는 의혹에 "발표 당시 제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인정하고 사과했습니다.

피아노 작곡가 준조는 문제가 된 '유희열의 생활음악'에서 공개된 또 다른 곡인 '내가 켤 시간'이 류이치 사카모토의 '1900'을 표절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곡은 영화 1900년에 삽입된 엔리오 모리코네의 음악을 류이치 사카모토가 피아노로 편곡한 것입니다.

준조는 "유희열은 같은 멜로디를 메인 테마로 가져와 원작자(엔리오 모리코네)나 편곡자(류이치 사카모토)에 대한 언급 없이 본인의 곡인 것처럼 작품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유튜버인 가치는 유희열이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에서 퍼블릭 아나운스먼트 바디 범핀을 표절한 게 아니냐는 주장을 내놨습니다.(유희열의 표절을 꼼꼼히 정리한 PDF 파일) 가치는 "유희열이 '무한도전'에서 안무를 보여줬는데 안무까지 일치했다"고 주장하면서도 "이 곡이 표절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앞뒤 정황상 의심받을 뿐입니다. 사실 표절에 대해서는 기준이 모호해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유튜버들이 잇따라 유희열 표절 의혹을 제기한 뒤 의견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지금이라는 억지 주장 아니냐"고 했고, 또 다른 쪽에서는 "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유희열은 지난 6월 14일 자신의 표절에 대해 "충분히 보지 못해 많은 분들께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하며 "무엇보다 류이치 사카모토 선생님과 팬분들께 불상사를 만들었다는 것에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다만 그는 소속사 안테나가 고의로 유튜브에 대한 유사성 제보를 누락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과 달리 오해가 발생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넓은 이해를 구해보겠다"며 "앞으로 더욱 잘 체크해 알아보도록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제보를 통해 더 큰 오점을 남기지 않도록 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향후 진행 방향에 대해서는 "우선 LP 출시를 연기하고 사카모토 측과의 연락을 통해 크레딧 및 저작권 관련 문제를 정리하겠다"면서 "개인이 저지른 일로 차질을 빚게 된 제작진 여러분께 사과 말씀 드립니다. 오랜만에 나오는 음악을 기다리던 분들에게 불쾌감과 실망을 끼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로 끝을 맺었습니다.

한편 유희열은 서울대 작곡과 출신 가수 겸 음악 프로듀서로 1990~200년대 가요사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잘 알려진 뮤지션입니다.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DJ와 프로듀서로 출연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그는 현재 소속사 안테나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안테나 측은 지난해 7월 국민 MC 유재석과 전속계약을 체결했다는 내용이 보도돼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글

천식 증상 치료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새치 없애는 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비문증 원인 치료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유희열 표절 논란을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