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가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

대상포진 증상 치료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기관입니다. 방광은 소변이 300~400cc 정도 될 때까지 자랐으나 소변이 들어가 수축하여 소변을 배출한 후 다시 돌아옵니다. 그런데 여름철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소변이 많아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면 '과민성 방광'이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볼 뿐만 아니라 소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을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절박뇨'나 소변을 참을 수 없게 되는 '절박성 요실금'도 과민성 방광에 포함됩니다.

과민성 방광환자는 어디를 가든 항상 화장실 위치부터 알아두려고 하는데 이것이 스트레스, 불안감의 원인이 됩니다. 소변을 보느라 잠에서 깨기 때문에 피로감도 커집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한밤중에 급하게 화장실을 오가다 넘어져 전도·골절 위험이 커집니다.

1. 과민성 방광 증상입니다.

밤에 일어나서 자주 화장실에 가기 때문에 수면 부족뿐만 아니라 낮의 활동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화장실에 자주 가야 하기 때문에 회의 중 자리를 뜨거나 집중이 어려워 근무에도 많은 불편과 지장을 초래합니다. 여행이나 쇼핑을 할 때는 습관적으로 화장실의 위치를 파악하게 되고, 화장실에서 멀어지지 않을까 운동도 피하게 됩니다.

화장실에 자주 들르거나 실수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남의 집 방문을 꺼리게 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나 교회나 극장에 가면 화장실에 빨리 가기 위해 복도 쪽에만 앉게 됩니다. 옷이 젖을 경우를 대비하여 항상 여분의 옷을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패드의 착용이나 젖은 자국이 보이지 않도록 짙은 색상의 헐렁헐렁한 옷을 입습니다. 증상을 말하지 못하고 참으면서 특별한 방법이나 치료법도 없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2. 과민성 방광의 원인입니다.

과민성 방광은 노화에 의해 주로 발생하지만 원인은 다양합니다. 뇌졸중, 파킨슨병, 치매, 뇌종양, 척수질환과 같은 신경계 질환이나 방광, 요도의 국소적인 자극, 방광출구폐색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또한 많습니다. 간혹 30대 이하 젊은이도 과민성 방광이 생기는데 이는 스트레스,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가 뇌의 배뇨중추에 영향을 미치면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예민해져 소변이 조금이라도 차갑기만 해주셔도 소변을 느끼게 됩니다. 여성은 출산 후 골반근육 약화로 기침이나 웃을 때 복압이 상승하고 소변누설이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골반근육 약화는 불안정한 방광수축을 조절하지 못해 과민성 방광을 일으키고 약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3. 과민성 방광치료방법입니다

케겔 운동, 방광 훈련 외에 약물 치료법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수개월 이상 지속되며 경과에 따라 증량하거나 부작용 여부에 따라 변경하기도 합니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심하거나 다른 먹는 약물이 많으면 방광 내 보톡스 주입술이라는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방광 내 보톡스 주입술은 국소 마취 하에 10~15분 이내에 시행합니다. 시술 후 소변 보기가 어려운 요폐가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과민성 방광예방법 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다는 내용이 방송 등에서 많이 나오고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마시는 사람이 있습니다. 요로결석, 요로감염, 신장질환, 심장질환 등의 경우가 아니라면 물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하루 1리터 정도를 소량으로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약물치료를 시작하고 조금씩 소변을 참는 습관을 훈련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민성 방광은 적절한 치료만 받으면 얼마든지 호전되고 좋아질 수 있습니다. 좋아하게 되면 멀리 여행을 갈 수도, 익숙하지 않은 장소를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집에 뛰어들 필요도 없고 물소리를 들으면 소변을 보는 불쾌한 경험도 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치할 경우 잦은 요로 감염 위험이 증가하거나 심할 경우 신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글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발뒤꿈치 각질제거 방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목감기 빨리 낫는법 알기쉽게 정리완료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