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반응형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을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을 이해할 것입니다.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

귀에 물 빼는 방법 알기쉽게 정리완료

아이를 낳는 것은 부모가 느끼는 가장 큰 기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산모에게는 출산의 기쁨을 누릴 시간도 없어 산후 우울증이라는 불청객이 찾아옵니다.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주 동안 심해지는 우울증과 그로 인한 증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산후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와 출산 및 육아 스트레스에서 나타납니다.

산모는 아무 이유 없이 불안하거나 눈물이 나거나 식욕이 없고 죄책감을 경험하며 밤에 잠을 잘 못 자요. 산모는 출산 직후 급격한 호르몬 변화와 출산의 고통으로 누구나 가벼운 우울감을 경험합니다. 이전에 산후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있는 임신부의 30~50%는 다음 임신 시에도 다시 우울증을 크게 경험합니다. 산후우울증은 육아에서 오는 스트레스, 엄마의 역할에 대한 중압감, 고부갈등, 부부갈등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1. 산후우울증 증상입니다.

산후우울증도 산후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임신 중 우울증을 경험했다면 산후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환경에 놓여 있을 때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출산 후 배우자나 가족의 지지가 부족하거나 원치 않는 임신을 했을 때 산후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산후우울증의 증상은 다양하며 산모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우울한 기분, 과도한 걱정, 불면, 체중 변화, 부적절한 죄책감,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등 우울증의 주요 증상과 비슷합니다.

출산 후 2주 이상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면 산후우울증은 아닌지 전문가를 만나봐야 합니다. 산후우울증은 위 증상과 별도로 산모와 아이의 관계에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것이 우울증과 다르다는 점입니다. 산후우울증만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아의 건강에 관한 과도하고 부적절한 걱정입니다.

유아에 무관심한가요?

- 유아에 대한 적대적 또는 폭력적인 행동입니다.

- 자신이 유아나 자신에게 해를 끼칠 우려가 있습니다.

자살이나 유아 살해에 대한 생각입니다.

2) 산후우울증 극복법 입니다

산후우울증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산모의 노력과 주위의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의 불안 증상은 산후에 일어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라고 생각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입원 중에는 사소한 일이라도 간호사나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원하고 집에 돌아온 후에는 시댁 어머니, 시어머니 등 가족에게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는 남편이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특히 남편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남편은 아내를 사랑으로 감싸고 이해해야 합니다.

산후우울증이 발현되는 시점이 수유시기와 겹치므로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울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이 있거나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항우울제 등 약물치료, 심리상담 또는 정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의 예후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산후우울증을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출산 후 1년 이상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이 오래 지속되면 아기를 제대로 양육하기 어렵고 아기의 성장 발달과 엄마-아기관계 형성에 악영향을 미쳐 가족관계가 나빠집니다.

3. 산후우울증 체크리스트입니다.

(1) 기분이 좋을 때와 나쁠 때의 차이가 심하고 작은 일에도 마음이 움직입니다.

(2) 우울해지기 쉬워지고 남들과 이야기할 생각이 들지 않아요.

(3) 매사에 관심이 없고 매사에 대한 의욕이 없어집니다.

(4) 즐거운 것을 권유받아도 마음이 생기지 않고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원인을 알 수 없고 왠지 모르게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6) 사소한 일에도 우울하고 슬퍼지거나 눈물이 납니다.

(7) 주변에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서 항상 우울한 느낌이에요.

(8) 기분이 좋아지거나 나빠지거나 안정되지 않습니다.

(9) 원인 불명의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항상 초조해 하고 있습니다.

(10) 마음에 상처받는 사소한 일들이 연이어 일어나는 느낌이 들어서 끙끙 앓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글

뇌종양 초기증상 알기쉽게 정리완료

등 통증이 의심되는병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 알기쉽게 정리완료

산후 우울증 증상 극복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용했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