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 알기쉽게 정리완료

반응형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을 알게 되실 겁니다.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이 궁금하시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

등 통증이 의심되는병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간염 바이러스의 일종인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 형태로 나타납니다.

A형간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배설물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전염되며, 이 전염방식을 대변-경구감염이라고 부릅니다. 불행하게도 A형 간염 자체를 치료하기 위한 약은 없지만 증상 자체를 충분한 휴식과 건강한 식단, 체계적인 의료관리를 통해 다스릴 수 있습니다. A형 간염은 생명을 크게 위협하는 질병이 아니며 통상 감염되더라도 수개월 이내에 낫게 됩니다.

A형 간염의 원인과 전염 경로입니다.

A형간염은 기존의 B형간염이나 C형간염처럼 혈액을 통해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A형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 등을 섭취하면서 경구를 통해 감염되고 집단 발병하는 경우는 오염된 식수원이나 급식 등에 의한 경우입니다.

물이나 식품의 매개, 분변-구강경로, 혈액(주사기 공동사용, 수혈 등)을 통해 감염됩니다. 소아는 거의 증상이 없는 불현성 감염(6세 이하에서 약 50%가 무증상)을 보이지만 확진자의 나이가 높아질수록 황달 등 바이러스 간염 임상증상 발현율이 높아져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수의 경우 특히 젊은 사람의 경우 증상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편입니다. 감염부터 증상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2~6주입니다. 메스꺼움, 구토, 설사, 황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8주간 지속되어 다른 바이러스 간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증상 발현 2주 전부터 황달 발생 후 2주까지 바이러스 배출이 가장 왕성합니다.

특히 개인위생관리가 좋지 않은 저개발 국가에서 많이 발병하는데 최근에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란 20~30대에서도 발병률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 접촉한 경우 감염되며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A형간염을 가지고 있는 모체가 출산하는 과정에서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으며 수혈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는 환자의 변속에 항상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잠복기(즉 발병 이전) 마지막 3주만 변 안에 나타나고 일단 발병하면 변에서 바이러스가 없어집니다. 이것은 콜레라나 이질 등과 전염 형태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예고 없이 덮쳐오는 급성간염으로 일시적으로 발병할 징후답게 간 수치도 기준치(정상기준치 0~40)의 수천 배인 2~3천 정도가 가볍게 떠납니다.

다행히 B형처럼 위험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경우 치료를 제대로 하면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만성화되지 않는 간염입니다. 수개월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와 완치되며 완치되면 항체가 생성되어 재감염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 문제는 전격성 간염인데 심한 경우는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걸릴 경우에는 증상이 있는 줄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고, 그래도 항체는 생기기 때문에 성인기에 A형 간염에 걸릴 가능성은 매우 낮아집니다.

A형 간염 잠복기입니다.

감염 후 15~45일이며 평균 4주의 잠복기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A형 간염 증상입니다.

피로감이나 메스꺼움, 발열, 식욕감퇴, 메스꺼움, 구토, 쇠약감, 복통, 설사 등 다른 바이러스 간염과 비슷합니다. 1주일 이내에 특징적인 황달 징후가 발생하는데 각막 및 피부 황달, 콜라색 소변, 전신 가려움증 등이 이에 속합니다.

소아는 거의 증상이 없는 불현성 감염(6세 이하에서 약 50%가 무증상)을 보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고 심할 경우 치명적인 전격성 간염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1~3% 정도로 존재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A형간염에 걸리면 대부분 감기처럼 앓고 지나가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20세 이상 성인에서는 급성간염이 유발되어 1개월 이상 입원이나 요양을 해야 하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성인에서 볼 수 있는 A형 간염의 증상은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A형 간염에 걸릴 확률입니다.

대부분의 질병처럼 A형 간염은 누구나 걸리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특히 통계학적으로 다른 사람보다 감염될 확률이 높은 사람이 있습니다. 아래 활동을 하는 사람이 특히 A형 간염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해외여행. 한국, 미국, 일본, 캐나다, 서구, 호주, 뉴질랜드 등의 나라를 제외하고는 사실 세계로 퍼진 질병이 A형 간염입니다. 개인위생관리가 부족하거나 위생시설이 낙후된 국가로 여행을 갈 경우 A형 간염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감염된 사람과의 성접촉입니다. 성관계를 갖다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신체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관계 파트너가 A형 간염에 걸린 경우 당신도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주사기를 공유할 경우 전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감염된 사람과 동거하는 경우입니다. 같은 주거공간에서 사는 사람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에는 보다 쉽게 간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감염된 사람이 화장실 사용 후 손을 씻지 않는 등 개인위생관리에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면 다른 주거자에게 전염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A형 간염 치료입니다.

아직 A형 간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이며, 고단백 식이요법과 간에 휴식을 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심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하여 증상을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급성 A형 간염의 경우 85%는 3개월 이내에 임상적, 혈액학적으로 회복되며 이후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과는 달리 만성화되지 않고 거의 완전히 회복됩니다. 그러나 고령이거나 B형 간염, C형 간염 등 만성 간질환을 보유한 경우에는 간염 증상이 급속히 악화되어 전격성 간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입니다.

A형간염은 치료제가 없어 항체가 없으면 걸리기 전에 백신을 맞아 예방할 수밖에 없지만 B형간염과 달리 백신이 국산화되지 않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비싸 공급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종류는 허블릭스, 박타, 아박심 등이 있으며 가격은 성인 기준 1대에 약 7~8만원으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해야 합니다.추가접종을 통해 95% 이상의 간염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체 간염 환자의 2% 정도로 감염자는 적지만 백신 가격은 비싸기 때문에 특히 외국의 A형 간염 위험지역에 가지 않으면 B형 간염 예방접종만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걸리면 굉장히 고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백신을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외국에 갈 일이 있다면 A형 간염은 물론 장티푸스, 황열병, 말라리아, 콜레라, T-dap(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예방접종은 필수입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글 -

폐암에 좋은 음식 알기쉽게 정리완료

항암치료중 좋은음식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뇌종양 초기증상 알기쉽게 정리완료

A형 간염 증상 치료 예방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