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간단정리

반응형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눈 피로 푸는 법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 살려는 것은 인간 본연의 욕구입니다. 하지만 아무도 단순히 오래 사는 것만을 바라지 않아요. 죽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대한의 건강을 누리려는 것도 인간의 중요한 바람입니다.

미국 피츠버그대 심리학과 커크 에릭슨 박사에 따르면 매주 10~14km를 걸어주는 중년층의 경우 걷지 않은 사람보다 9년 후 지력이나 기억력과 관련된 영역의 뇌세포가 많아져 활발해 기억장애 위험을 줄여줍니다. 중년기의 운동습관은 만년에 뇌의 건강상태를 향상시킴으로써 사고와 기억력을 개선시켜 줍니다.

뇌와 기억력 유지에는 단순히 운동습관 이외에도 야채와 과일, 생선을 많이 섭취해주는 건강에 좋은 식사습관과 함께 금연과 절주,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정상적인 범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균형운동이군요.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첫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균형 감각은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젊었을 때는 한 발로 선 채로 양말을 다른 한 발로 신기가 쉬웠지만 나이가 들면 쉽지 않습니다. 미국의 최고령 대통령이었던 레이건 대통령은 자신의 건강을 강조하기 위해 기자들에게 농담 삼아 이렇게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아직 한 발로 선 상태에서 양말을 신을 수 있어요.

균형감각을 유지해주는 훈련을 해야 하는데 균형운동은 특별한 도구가 없어도 집 등의 실내에서도 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눈을 감은 상태에서 한 발로 서 있는 동작 또는 자리에서 일어날 때 손을 대지 않고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하면 균형 감각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근육운동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두번째에요! 나이가 들면 약 20~40% 정도 근육량이 감소하는데 그렇게 되는 이유는 단순히 노화 때문이 아니라 근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근육을 강화시키는 가벼운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면 근육량이 늘어나 근육 탄력성과 인대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노화방지물질 생성도 도와 궁극적으로는 노화가 방지됩니다.

근력운동은 역도처럼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운동으로 대표적으로 아령과 아령, 복근, 그리고 팔굽혀펴기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동네마다 헬스장, 즉 헬스장이 많이 생겼는데 정기적으로 다니면서 웨이트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면 근육이 강화될 겁니다.

3. 유산소 운동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세 번째! 고대 그리스의 의성인 히포크라테스는 걷는 것이 인간의 최고의 약이라고 예찬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빨리 걷기 등의 숨가쁨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고 산소를 근육에 전달해주는 심폐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산책이나 댄스,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달리기, 등산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의 종류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구력과 유연성, 그리고 신진대사가 강화되어 나이와 체력에 따라 다르지만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보통 하루에 30분 정도 해주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50세가 넘으면 심장이나 관절의 부담이 커짐에 따라 달리기보다는 빨리 걷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등의 운동이 어려운 고령자라도 지팡이에 의지해 하루에 30분씩 걷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숨이 막힐 정도로 걷지 말고 가급적 몸 부위를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4. 유연성 운동입니다.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 네 번째입니다! 유연성 운동의 대표주자는 스트레칭입니다. 스트레칭은 관절의 굳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동작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연령 증가에 따른 근육섬유 단축과 결체조직의 탄력성 감소 등을 늦추고 인대와 관절조직의 유연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부상을 방지하고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막힌 혈관이나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어떤 스포츠를 하든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기본입니다. 운동하기 전과 후에 스트레칭, 즉 워밍업을 진행함으로써 운동하기 전에는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운동이 끝난 후에는 근육통을 예방해 봅시다. 몸을 풀기에 좋은 스트레칭으로는 제자리에서 가볍게 뛰기, 어깨 및 무릎 관절 돌리기, 발운동, 목운동, 두들겨치기, 옆구리 비틀기, 상체 뒤로 밀치기, 그리고 앞으로 굽히기 등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키위 먹는 법 간단정리

고혈압 증상 간단정리

습진 원인 알기쉽게 정리완료

노화방지에 좋은 운동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