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증상 간단정리

반응형

고혈압 증상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고혈압 증상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고혈압 증상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고혈압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키위 먹는 법 간단정리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약 30%가 고혈압 환자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혈관의 압력이 서서히 올라가기 때문에 거의 뚜렷한 증상이 없고 가끔 머리가 아프거나 뒤통수가 무거울 수 있습니다. 고혈압인 사람은 고혈압인 줄 모르고 방치해 표적기관인 심장이나 뇌, 신장 또는 눈에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국인 3명 중 1명은 뇌졸중이나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고혈압 합병증으로 사망하기에 이릅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장기 손상으로 나타납니다.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뇌 등의 혈관이 찢어지거나 막혀 뇌졸중이 되거나 심근경색이 되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 손상이 심할수록 장기 손상 정도는 심합니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그런 생명의 위험을 일으키기 때문에 일명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행히 중증 고혈압이라 하더라도 적절히 치료를 받으면 정상 혈압이 유지돼 합병증 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합병증에 대해서, 그리고 그 합병증이 보이는 증상을 통해서 고혈압 증상에 대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의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상동맥질환입니다.

고혈압 증상이 최초! 고혈압 환자의 관상동맥질환 발생률은 정상인의 3배입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경화증이 진행되면 심장근육에 혈류가 부족하기 쉬워지는데 이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심장질환이 나타나면 가슴 부분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혈류의 일시적인 장애로 협심증이 발생하면 활동을 할 때 가슴 중앙부에 약 2~3분 정도 일종의 압박감이나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지속됩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장근육이 썩어버린 상태에서 통증이 더 심하며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2. 뇌혈관질환입니다.

고혈압 증상이 두 번째예요! 뇌졸중은 고혈압 합병증 중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뇌출혈, 즉 뇌혈관이 파열되거나 뇌경색, 즉 뇌혈관이 막히는 것이 원인으로 일반인보다 고혈압 환자에게서 7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수축기 고혈압과 확장기(이완기) 고혈압이 모두 뇌출혈과 뇌경색의 위험 요인입니다. 특히 이완기 혈압이 105㎜Hg 이상인 사람의 경우 76㎜Hg 이하인 사람에 비해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는 10~12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두통이나 구토, 마비, 의식 손상 등입니다. 말이 둔해지고 팔이나 다리에 마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좌뇌에 피를 공급하는 좌중뇌동맥이 동맥경화증에 의해 막혀버리면 우반신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3. 대동맥박리증입니다.

고혈압 증상이 3번째에요! 혈압이 매우 높은 환자의 경우 심장에서 전신으로 피를 보내는 최대 혈관인 대동맥벽이 찢어져 버리는 대동맥박리증이 발생함으로써 등이나 가슴에 매우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말초혈관질환입니다.

고혈압 증상이 네 번째에요! 고혈압 환자에게는 팔이나 다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힐 수 있으며 다리 혈관이 좁아지면 걷다가 다리가 아파 쉬고 다녀야 하는 이른바 간헐적 파행 증상이 발생합니다.

5. 망막증입니다.

고혈압 증상이 다섯 번째예요! 눈에는 미세한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혈압 상승으로 미세한 망막혈관이 손상되어 막히거나 출혈하여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6. 신부전증이에요.

고혈압 증상이 여섯 번째예요! 신장, 즉 신장에는 사구체라는 모세혈관으로 구성된 피를 걸러주는 곳이 있는데 혈압이 높아 잘 조절하지 못할 경우 사구체가 손상돼 체내에 요독이 축적되고 신장 기능이 떨어져 신부전에 빠지게 됩니다. 고혈압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신장의 모세혈관이 높은 압력에 의해 손상을 받습니다. 결국 노폐물을 걸러주는 기능을 상실하고 신부전이 일어나 빈혈과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7. 심부전이에요.

고혈압의 일곱 번째!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버리면 심장에 부담을 줌으로써 심장 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집니다. 그러다 심장 기능이 떨어져 체내에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할 수 없게 되는데 이를 심부전이라고 부릅니다. 정상인보다 고혈압 환자의 4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움직일 때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 운동 능력이 떨어집니다. 심부전이 진행되면 폐에 물이 차는 폐부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글 -

비타민 C 많은 음식 간단정리

강아지 토하는 이유 간단정리

피칸 효능 간단정리

고혈압 증상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글이 유용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