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간단정리

반응형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

키크는 방법 키크는 음식 간단정리

아기 수족구병의 초기 증상은 입과 손발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것으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병입니다. 주로 여름에 유행하며, 특히 영유아나 5세 미만의 어린이가 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족구병은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특히 7월에 감염이 최고조에 달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주의해야 할 아기 수족구병의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수족구병의 원인입니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엔테로바이러스'와 '콕사키바이러스'입니다. 특히 이 질병에 취약한 연령층의 어린이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할 경우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족구 감염의 원인은 확진자가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공기 중으로 빠지는 바이러스를 흡입하여 전파하는 '비말감염'과 바이러스를 흡수한 '접촉감염'이 있으며, '구강감염'은 확진자의 대변으로 바이러스를 호흡하거나 얼굴이나 입을 만지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등 손을 충분히 씻지 않아 발생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은 아이들의 생활거리가 가까워 접촉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서 아직 위생 개념이 형성되지 않은 나이에 아이가 수족구병 환자와 접촉할 경우 집단 전파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기 수족구병의 초기 증상입니다.

1. 수포로 돌아가야 합니다.

아기가 수족구병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은 3~6일 잠복기후의 수포성 발진입니다. 발진은 작지만 육안으로 볼 수 있으며 손과 발 뒤, 발가락, 무릎, 팔꿈치 및 엉덩이 사이에 나타나게 됩니다.

2. 발열이 납니다.

수족구병 감염이 있는 경우 38도 이하의 미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의 경우 1/3 정도로 그리 높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3. 발진 기타입니다.

발진은 딱지가 생기지 않고 보통 3~7일이면 사라지고 1주일 정도 지나면 좋아집니다. 구강발진은 염증으로 인한 통증으로 먹기 어려울 수 있으며 손발에 발진이 생기면 통증이나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뇌수막염, 소뇌운동실조, 뇌염 등 중추신경계 합병증 외에 심근염, 신경성 폐부종, 급성 이완성 마비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족구병에는 전형적인 증상이 없고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족구병 예방법입니다.

수족구병을 예방하는 백신이나 약이 없기 때문에 자연 치유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치료 후에도 바이러스가 배출되므로 수족구병이 확산될 수 있으므로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 집단생활시설은 아직 위생 개념이 형성되지 않아 시설 내 감염 확산을 막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단, 수족구병이 발생하면 아기의 입과 손발에 수족구병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발병 여부를 알기 쉽고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화장실에서 손을 자주 씻고 양치질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집 등 영유아의 생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화장실 사용 및 위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감염자와 수건을 공유하지 않고 기구, 테이블, 장난감 등을 소독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글

뇌출혈 초기증상 간단정리

피크노제놀 효능 간단정리

녹용 효능 녹용 부작용 간단정리

아기 수족구 초기증상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