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섬망 증상 및 원인 간단정리

반응형

섬망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은 섬망 증상 및 원인을 이해할 겁니다. 섬망 증상 및 원인이 궁금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섬망 증상 및 원인

체했을때 증상 간단정리

섬망은 정신기능(생각과 행동 또는 의식수준)에 갑작스런 변화가 있을 때 진단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억력과 집중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으나 현재까지 연구에 따르면 노년기, 금단증상 및 특정 의학적 상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섬망은 정신기능의 급격한 변화를 일으켜 집중, 사고, 기억 및 수면능력을 방해할 수 있으며 사람의 의식수준을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섬망의 원인

의료 전문가들은 아직 섬망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지 않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뇌염증,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및 만성 스트레스가 섬망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원인으로 특정하고 있습니다.

폐렴 및 요로감염입니다.

아세틸콜린 또는 도파민 수치 불균형입니다.

뇌종양입니다.

머리 외상이에요.

신부전 또는 간부전입니다.

알코올과 약물의 남용입니다.

고혈압제, 수면제, 진정제와 같은 특정 약물입니다.

심한 수면부족이에요.

섬망 증상

섬망의 증상은 주로 야간 불면증입니다. 누군가 나를 계속 쳐다보거나 의료진이 나를 죽이려는 공포와 같은 사고장애가 발생하고 생생한 환시, 환청, 환미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집중력과 주의력이 떨어져 대화나 어떤 행동에도 집중하기 어려워 가족, 지인, 의료진을 알아보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행동이 공격적이고 충동적으로 변하며 이러한 섬망 증상은 대개 밤에 악화되고 보통 낮에 개선됩니다.

치매와의 차이

천모는 치매와 비슷하여 병원에 가도 치매가 아닌 천방으로 진단됩니다. 이 두 증상의 공통점은 사고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지만 차이도 있습니다. 치매는 진행 속도가 느려 시작점을 판단하기 어렵지만 섬망은 갑자기 발생해 발병 시점이 명확하고 주요 초기 증상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치매는 일반적으로 최근 사건에 대한 기억 상실로 이어지는 기억력과 관련이 있으며 섬망은 주의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점이 차이로 보입니다.

섬망 치료

섬망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환경적 요인을 통제하기 위해 일반적인 조치도 매우 중요하므로 환자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치될 수 있지만 섬멸 환자의 40~50%는 1년 이내에 사망함으로써 높은 치사율을 보이고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슷한 분이 많이 읽으신 글

불면증 해결 방법 간단정리

히비스커스 효능 간단정리

안압 정상수치 간단정리

섬망 증상 및 원인을 알려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