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도암 초기증상 간단정리

반응형

식도암 초기증상을 탐구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식도암 초기증상을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식도암 초기증상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식도암 초기증상

스트레스 해소법 간단정리

식칼은 긴 원통형이고 길이는 약 25cm입니다. 식도는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 흉부식도, 복강내식도로 구분됩니다. 음식을 삼키면 식도벽 근육이 수축하는 연동운동으로 위까지 음식을 나릅니다. 식도 벽은 두께 4mm로 점막층, 점막 하층, 근육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식도 상하부에 괄약근이 존재해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식도에 생긴 암을 식도암이라고 하며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암과 흉부식도암, 그리고 위식도연결부위암으로 나뉩니다. 세포의 형태에 따라 식도암을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 그리고 기타 암종(육종, 림프종, 흑색종)으로 나뉩니다. 2017년도 대한민국의 식도암 발생률은 편평상피세포암이 89.6%, 그리고 선암이 2.9%였습니다. 서양은 편평상피세포암 60%, 선암 40% 비율이었지만 최근에는 3:7로 우리나라와 달리 선암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1. 무증상입니다.

식도암 초기 증상이 최초입니다! 건강 진단 시 위 내시경 등을 통해 발견되는 증상이 없는 식도암도 약 20% 가까이 있습니다. 이처럼 무증상이면서 발견된 식도암은 울퉁불퉁하지 않고 평탄한 작은 암인 경우가 많아 가장 치료될 확률이 높은 암입니다.

2. 구토를 합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은 두 번째입니다! 식도암이 식도 내강을 거의 막아 버려 음식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면 식사 후 먹은 음식이 다시 입으로 올라오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입에서 올라온 음식이 기도로 흡입되어 기침이나 흡인성 폐렴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연하 곤란합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은 3번째입니다! 식도암이 점차 진행되면서 식도내강이 좁아져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처음에는 고기나 깍두기와 같은 고형 음식으로 시작하여 나중에는 죽이나 미음 또는 물을 삼키기 어렵게 됩니다. 또한 크기가 큰 것을 먹을 때 걸리는 느낌이 들거나 가슴이나 등 쪽에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4. 기침&객혈입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은 4번째입니다! 식도암이 기관을 침범하면 기침이나 객혈(토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식도암에 의해 주로 발생하지만 다른 질환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체중 감소입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은 5번째입니다! 일반적으로 진행된 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식사를 할 수 없게 된 결과로 저영양 상태가 되어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3개월간 약 5~6㎏의 체중이 감소하면 주의해야 합니다.

6. 세련된 목소리 입니다.

식도암의 초기 증상은 6번째입니다! 목소리를 내는 성대는 식도나 기관에 접해 있는 반회신경에 의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 신경 주변에 있는 림프절로 암이 전이된 결과 림프절이 커져 신경을 압박하면 목소리가 갑자기 말라 버립니다. 목소리에 변화가 생기면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성대의 움직임이 좋지 않은 경우 식도암에 대해 의심해 보고 식도내시경, 식도조영술 등의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글

목주름 없애는법 간단정리

셀룰라이트 없애는 법 간단정리

숙취 해소법 간단정리

식도암 초기증상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용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