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증상 감염경로: 원인과 예방법

엠폭스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감염병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엠폭스 감염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정보와 예방법, 치료법 등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엠폭스 감염은 사람, 동물, 오염된 물질에 직접 접촉할 경우 발생합니다. 대부분 유증상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비말전파도 가능하지만 가능성이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엠폭스 감염의 초기 증상은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두통, 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으로,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1~4일 후에는 발진이 나타나며, 발진은 얼굴, 입, 손, 발, 가슴, 항문, 생식기 근처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엠폭스에 대한 예방 및 치료법은 아직까지 상용화된 치료제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감염된 사람은 격리 입원하여 엠폭스 증상에 따른 대증 치료를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엠폭스 감염병은 성별, 연령, 지역, 직업, 건강상태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엠폭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예방법, 치료법 등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엠폭스 증상 감염경로

엠폭스 증상

주요 증상

엠폭스는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1~4일 후에는 발진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두통, 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이 있습니다.

발진은 얼굴, 입, 손, 발, 가슴, 항문, 생식기 근처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구진성(丘疹性, 경계가 뚜렷하고 언덕과 같이 조직이 융기된 발진의 한 증상) 발진의 경우 수포나 농포 등으로 진행되는데, 특히 손에는 수포성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부가 증상

엠폭스에 감염된 경우, 일부 환자에서는 구진성 발진 외에도 다양한 부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소화기계 증상(구토, 설사, 복통 등)이나 신경계 증상(두통, 혼돈, 경련 등)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고위험군(면역저하자, 소아, 임산부, 수유부, 기저질환자 등)에서는 중증 증상(출혈, 패혈증, 뇌염, 융합된 병변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염경로

엠폭스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동물 (원숭이, 쥐, 다람쥐, 프레리도그 등), 오염된 물질에 직접 접촉할 경우 감염됩니다. 대부분 유증상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비말전파도 가능하지만 가능성이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직접적인 접촉

엠폭스는 주로 유증상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감염자의 분비물이나 분비물이 묻은 물건을 만졌을 때, 감염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감염자의 분비물이 묻은 티슈나 수건을 공유한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공기 중 전파

엠폭스는 비말전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말전파로 인한 감염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된 바 없습니다.

식품을 통한 감염

식품을 통한 감염 사례는 아직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포함된 분비물이나 분비물이 묻은 물건을 만진 후 식품을 만들거나 먹는 경우, 감염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후 식품을 만들거나 먹는 경우에는 감염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